국내 동 스크랩 안정적 공급 신동제품 경쟁력과 직결

국내 동 스크랩 안정적 공급 신동제품 경쟁력과 직결

  • 메탈월드
  • 승인 2017.01.06 18:57
  • 댓글 0
기자명 김도연 kimdy@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으로 신동산업은 중국의 폭발적인 생산설비 증강과 더불어 품질 안정화 등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글로벌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품질과 더불어 가격은 국내 주요 수출시장에서 핵심적인 경쟁요인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수주경쟁은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결국 가격 경쟁력을 갖춰야 시장 확보가 가능하다는 것으로 국내 신동업체들에게는 절대적인 과제가 되고 있다.

  신동제품의 가격 구조는 원자재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다. 때문에 원자재를 얼마나 경쟁력 있는 가격에 확보를 하는지가 가격 경쟁력 확보의 핵심인 셈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현재 국내 신동업체들의 경쟁력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구조를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수입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수입 의존도가 높다는 것은 그 만큼 국내에서 필요한 원자재를 제대로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과 수입에 필요한 시간에 따른 가격적인 리스크도 안고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현재 국내 동 스크랩 공급구조는 크게 왜곡돼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정상적인 유통구조가 무너졌고 가격체계 또한 리스크가 많은 구조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불규칙적이고 불안정한 공급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수출 증가라는 또 다른 문제를 초래하는 등 전반적인 시스템 자체가 구축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동 스크랩의 안정적인 공급구조를 확보할 수 있는 대안 마련이 시급하고 이는 곧바로 신동제품의 경쟁력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되고 있다.

  올해도 공급부족 지속 예상
지속되는 공급부족 현상과 가격 변동에 따른 구매심리 변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동 스크랩 공급은 올해도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우려된다

<자세한 내용은 메탈월드 1월호에>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