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ICT, '산업현장 스마트化' 앞장

포스코ICT, '산업현장 스마트化' 앞장

  • 철강
  • 승인 2017.01.11 15:24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빌딩ㆍ스마트팩토리 수주성적 뚜렷

  포스코ICT(대표 최두환)가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팩토리 등 산업현장의 스마트화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그룹의 IT분야 계열사인 포스코ICT는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을 비롯해 스마트빌딩, 스마트팩토리, 에너지저장시스템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사업을 대거 수주하며 지난 2015년 순손실을 기록했던 것에서 2016년에는 흑자전환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포스코ICT는 스마트빌딩 분야의 선두주자로 부각되고 있다. 포스코ICT는 빌딩에 적용되는 통신 네트워크와 전기, 기계 등의 인프라 공급 사업에서 최신 ICT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빌딩 사업을 확대해 지난 2015년 900억원대 지난해에는 1,300억원을 상회하는 수주실적을 기록하는 등 관련 사업에서 활기를 띄고 있다.

  스마트빌딩은 빌딩의 주요 설비에 IoT 센서를 적용해 빌딩 내 모든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기반으로 스스로 상태를 판단해 최적의 운영을 지원하는 것이다. 건물 운영을 위한 전기, 통신, 전력, 보안, 냉·난방, 조명 등을 자동으로 제어해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빌딩을 운영을 가능케 한다. 최근에는 태양광과 같은 신재생 발전을 통해 에너지를 자체 생산하고, 대용량 ESS와 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을 연계해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를 지원하는 에너지 관점의 스마트빌딩도 주목 받고 있다.

   관련업계에서는 올해 포스코ICT의 스마트빌딩 수주액이 2,0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어 매출 확대의 지렛대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포스코ICT는 해외 철강공장을 효율적으로 돌리는 스마트팩토리 사업 수주도 눈앞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 포항 및 광양제철소에서 시범공장 구축이 진행되고 있으며, 산업계 전반에 걸쳐 스마트팩토리 효율성이 갈수록 부각되고 있어 향후 관련 수주성적도 기대할 만 하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