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철강시장정보지 - 스틸마켓 17년 2월호

(프리뷰) 철강시장정보지 - 스틸마켓 17년 2월호

  • 스틸마켓
  • 승인 2017.02.01 16:11
  • 댓글 0
기자명 송규철 gc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反)이민 정책,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탈퇴, ‘원 인, 투 아웃(중소기업 규제 완화)’ 등...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취임 후 행보이다.

 트럼프의 당선, 영국의 하드 브렉시트(Hard Brexit, 유럽연합과의 완전한 결별),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3% 기준금리 예고 등으로 해소되는 듯 보였던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은 트럼프의 행보로 다시 안개의 모습을 취하게 됐다.

 바로 지금 철강업계가 원하는 정보는 무엇일까?

 올해 철강재 가격, 철강업계 경영환경의 변화, 신성장동력, 중국 철강산업 구조조정, 부적합 철강재 관련 입법... 이 모든 것들이 다 스틸마켓 2월호에 있다.

 깊이 있는 실물시장 정보 메이커로 평가받고 있는 스틸마켓은 철강 유통·가공업체들에게 가장 유익한 주제를 집중취재한 <Cover Story>, 철강업계의 한해를 돌아보거나 전망할 수 있는 <Special Edition>, 주요 이슈를 다루는 <Hot Issue>, 품목별 동향·사업전략·전망이 담긴 <Special Analysis>, 국내외 품목별 시장가격만 모은 <Market Trend>, 업계 동호회 소식·특별한 철강재 소개·철강과 예술의 만남 등 재미난 기사가 가득한 <Soft Zone> 등으로 구성돼 있다.

 스틸마켓 2월호의 <Cover Story>를 장식한 인물은 강관 단관기(베벨링 머신)로 세계 정상에 서 있는 ㈜경동의 이찬우 사장이다.
 이찬우 사장은 ㈜경동만의 선진기술로 만든 금속 절단 톱 기계 ‘WOW20n’으로 다가오는 창립 44주년을 넘어서 미래 10년을 맞이할 계획이다. 절단속도, 톱날 수명, 가격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WOW20n’에 담긴 이찬우 사장의 열정과 자부심을 읽어 보자.

 <Special Edition>에는 ‘2016년 철강재 가격 추이와 2017년 전망’, ‘철강업계 2017년 영업환경 이렇게 바뀐다’ 등이 게재돼 있다. 특히 ‘철강업계 2017년 영업환경 이렇게 바뀐다’에서는 ▲현대제철 당진공장 특수강 본격 공급 ▲철강 KS규격 상향 조정 본격화 ▲온실가스 할당 계획 변경 ▲포스코 STS 선장은 누구? 등 다양한 이슈들을 확인할 수 있다.

 신설비 투자 증가로 공급과잉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컬러강판 업계를 분석한 기사, 포스코가 11개월 연속 스테인리스 스틸(STS) 가격을 인상한 데에 따른 유통시장의 영향을 분석한 기사, 철강 원료 가격의 동향을 파악해 전망을 제시하는 기사 등은 <Hot Issue>에서 찾아볼 수 있다.

 <Special Analysis> 섹션에는 ‘철스크랩 자급 시기 및 산업 발전 방안’, ‘중국 철강산업 구조조정 방향’, ‘위기의 후판 가공업계’, ‘부적합 철강재 관련 입법 어떻게 되고 있나?’ 등의 날카로운 분석 기사들이 꽉 차 있다.

 <Steel Point>에서는 지난해 저가 수주로 수익성 하락을 맛봐야 했던 데크 제조업계의 올해를 다룬 ‘데크 제조업계, 2017년 이슈는?’과 대표적 선재업체들을 조명한 ‘전통적 선재 도시 창원, 어느 업체들이 있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일본 알프스’를 정복한 동국제강 부산공장 연합산악회의 이야기와 두산중공업이 자체 개발한 금형강 DTX 시리즈·DPX1에 대한 이야기는 <Soft Zone>에서 만나보자.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