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철강 등 수입규제 대응전략 점검

정부, 철강 등 수입규제 대응전략 점검

  • 철강
  • 승인 2017.03.21 11:00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제3차 수입규제협의회…민관 합동전략 논의

  정부가 세계 각국의 수입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민관 합동회의를 개최하여 수출 영향 및 전략적 대응방안을 집중 논의한다.

  정부는 21일 오후 코엑스에서 제3차 수입규제협의회 및 제13차 비관세장벽협의회를 개최하고 최근 수입규제 및 비관세장벽 동향을 공유하면서 민ㆍ관 합동의 대응전략을 논의한다.

  이인호 통상차관보 주재로 열리는 이번 회의는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철강협회ㆍ석유화학협회ㆍ섬유산업연합회 등 업종별 단체, 무역협회․ KOTRA 등이 참석한다.

  세 번째로 열리는 수입규제협의회에서는 올해 상반기 중 다수의 수입규제 예비ㆍ최종판정이 예정되어 있는 철강, 석유화학, 섬유 등 주요 업종을 대상으로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수출영향 및 전략적 대응방안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철강업계는 미국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수입규제 강화 가능성에 대비하여 후판 등 신규 조사 중인 품목뿐만 아니라 유정용강관(OCTG) 등 이미 규제를 받고 있는 품목의 연례재심 대응을 강화할 방침이다. 석유화학업계는 POM(中), PTA(EU), PET(인도네시아) 등 2분기 중 예비판정이 예정된 품목들을 중심으로 집중 대응한다.

  정부는 철강․석유화학뿐만 아니라 전기전자 등 다른 업종으로의 수입규제 확산 가능성을 감안하여 추가 제소 가능성 등 모니터링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앞으로도 조사개시 및 예비ㆍ최종판정 등 주요일정에 맞춰 분과회의를 신속 개최하여 민관 공동대응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 앞서 무역협회에 개소한 수입규제 통합지원센터를 활성화하여 수입규제 관련 정보 제공, 업계 애로 상담 및 전문 컨설팅 등 밀착 지원하고, 대응력이 취약한 중소기업 위주인 정밀화학업종 등을 시작으로 업종별 맞춤형 설명회와 교육 등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