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철강시장정보지 '스틸마켓' 17년 7월호

(프리뷰) 철강시장정보지 '스틸마켓' 17년 7월호

  • 스틸마켓
  • 승인 2017.07.03 10:50
  • 댓글 0
기자명 곽정원 jw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스틸은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도입, 온라인 시장까지 영역 확대에 나서고 있다. 스틸마켓 6월호 <Cover Story>에서는 카멜레온처럼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해 안정적인 세대 교체를 이루고 있는 충남스틸의 2세 김영건 영업전략실장을 만나 4차 산업시대를 맞는 충남스틸의 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Special Edition>에서는 글로벌 경기침체와 국내 경기부진, 보호무역 강화 등 철강산업이 직면해 있는 환경과 주요 이슈에 대해 점검하고 하반기 이후 철강시장을 전망했다. 내수 정체가 심화됙 무역 규제가 강화되는 대내외적 환경에 대처하는 철강업계 전략도 살펴봤다. 수출과 수입이 모두 40%를 상회하는 한국철강업계에 '양날의 검'처럼 여겨지는 해외 철강기업의 품목별 진출 형태와 전략을 정리했다. 또한 대체제의 위협 가운데 생존을 위한 철강업계의 대응 전략은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제시했다.

   <Hot Issue> 섹션에서는 현재 전세계적 이슈인 미국의 무역확장법232조 조사 진행 상황을 정리하고 급변하는 원자재 환경에서 한국 철강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었다. 4차 산업 혁명을 맞은 한국 철강업계 주요 기업들의 행보도 만나볼 수 있다.

  최근 철광석과 유연탄 가격 동향과 철강재 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Special Analysis>에서 정리했다. 불황극복에 나선 판재류 유통가공업체들의 이야기도 실었다. 중국 르자우 강철과 포두강철이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놓고 다투고 있는 상황을 점검했다. 상반기 내내 불황에 시달렸던 STS업계 상황을 짚어보고 원인을 분석했다. 미국의 시추량이 늘어나면서 현재 수출 호조세를 보이고 있는 강관업계가 무역확장법232조에 대비하는 전략도 살펴봤다.

   <Steel Point>에서는 데크제조업계의 올해 마케팅 전략을 들어봤다. 덕신하우징은 품질본부, 기업연구소를 개설하고 제일테크노스는 SH공사 수주를 확대한다. 또 선재업계에 부는 고부가가치제품 개발 열풍을 살펴보고 주목할 만한 고부가가치 제품을 소개했다.

   <Soft Zone>에서는 세아베스틸 전국 대리점 모임인 세아베스틸회를 소개하고 6월 8일부터 양일간 열린 '대리점 전국모임' 현장을 스케치했다. 또 가격은 낮추고 성능은 높인 다양한 STS 강종을 소개했다.

  깊이 있는 실물시장 정보 메이커로 평가받고 있는 스틸마켓은 철강 유통·가공업체들에게 가장 유익한 주제를 집중취재한 <Cover Story>, 철강업계의 한해를 돌아보거나 전망할 수 있는 <Special Edition>, 주요 이슈를 다루는 <Hot Issue>, 품목별 동향·사업전략·전망이 담긴 <Special Analysis>, 국내외 품목별 시장가격만 모은 <Market Trend>, 업계 동호회 소식·특별한 철강재 소개·철강과 예술의 만남 등 재미난 기사가 가득한 <Soft Zone>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