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세먼지로 대기환경관리 솔루션 보유한 기업들 주목!

초미세먼지로 대기환경관리 솔루션 보유한 기업들 주목!

  • 연관산업
  • 승인 2017.07.10 10:50
  • 댓글 0
기자명 곽종헌 jh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유망 기업...'대기환경관리 솔루션' 투자
산업현장, 도심 속, 가정 내에서 오염된 공기 정화를 위한 특별한 솔루션

  대기환경의 오염이 심각해짐에 따라 우리 생활 속에서 대기 오염을 저감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미래 유망 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산업현장, 도심, 가정 내에서 우리의 건강을 지키고 나아가서 공기의 오염을 줄이려 노력하고 있는 기업들의 특별한 솔루션을 들여다 본다.

  - 백필터 집진 기술로 산업 현장의 대기환경관리 주력, 에어릭스

  최근 화력발전소 및 산업시설에서 나오는 미세먼지가 대기오염의 주요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면서 집진설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집진기란 작업장 내에서 발생하는 각종 오염물질과 유해물질을 회수 및 제거하는 환경설비다. 기계, 금속 제조, 화학 처리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며, 생산과정에서 유발되는 대기오염 방지는 물론 조업 환경 개선으로 근로자의 건강 보호와 생산성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기환경관리솔루션 전문기업 에어릭스의 백필터(BAG Filter) 집진기는 부직포로 걸러진 먼지를 따로 제거해 깨끗한 공기만 외부로 내보내는 방식으로 집진효율이 높고 안정적인 연속운전이 가능하다. 필터를 통해 물리적으로 분진을 제거해 다양한 종류의 석탄사용에 제한을 받지 않으며 여러 종류의 분진 입자크기를 처리할 수 있고 또, 설치 시에는 기존의 전기 집진기보다 초기투자 비용이 20%가량 낮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에어릭스는 백필터 집진기의 핵심 설비인 필터의 기술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안성공장을 거점으로 극세사필터 등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극세사필터는 기존 필터보다 높은 열에 잘 견뎌 수명이 길고 압력손실이 낮아 미세 분진 침투를 최소화하고 분진 포집률을 높여 우수한 집진 효과를 보인다.

  - '고내열성 질소산화물 저감 촉매 기술' 개발, 현대·기아차

  도심속 자동차들이 뿜어내는 매연은 실생활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오염원이다. 현대·기아자동차는 포항공대 연구팀과의 산학 연구를 통해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 장치의 정화 성능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고내열성 질소산화물 저감 촉매'를 개발했다.

  현대·기아차 배기촉매리서치랩과 포항공대 환경공학부 연구팀이 개발한 'Cu-LTA(카파 엘티에이)' 제올라이트 물질은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정화 기술 중 하나인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적 환원 촉매) 장치에서 사용되는 촉매이다.

  SCR 장치는 요소수를 이용해 차량의 배출가스 중에 존재하는 질소산화물을 인체에 무해한 질소와 물로 변환시키는 배기가스 저감 장치로, 고온의 배기가스를 견뎌야 하는 촉매를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다.

  연구팀이 이번 산학 연구를 통해 신규 개발한 촉매 물질인 'Cu-LTA'는 기존 촉매 대비 내열성능이 150℃ 개선되었으며, 이는 현존하는 모든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온도 조건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수준으로, 상용화가 이뤄질 경우 향후 엔진의 사용 영역 확대 및 연비 개선이 기대된다.

  - 스마트 후드로 가정 속 미세먼지 케어, 하츠

  집안에 있다고 해서 미세먼지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특히 음식 조리시 발생하는 초미세먼지의농도는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수준으로 밝혀져 가정내 주방이 미세먼지 발생의 근원지가 되고 있다.

  렌지후드 메이커 하츠의 스마트 후드 '퓨어'는 광센서로 주변의 빛을 감지하여 스스로 작동한다. 요리를 할 때는 후드 기능이, 유해가스를 감지하면 환기기능이, 평소에는 공기청정기능이 작동되는 스마트 환기 시스템이다.

  또한 각종 바이러스와 공기 속 세균, 곰팡이 등을 살균하고 유해한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는 SPI 공기 청정기술이 적용되어 있는데, 이는 삼성의 특허기술인 SPI 청정기술이 레인지 후드에 적용된 것으로 하츠의 스마트 후드가 최초다.

  하츠는 지난 2012년부터 설치와 관리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소비자를 위해, 스마트 후드 '퓨어'와 함께 정기적으로 전문가가 관리해주는 '하츠의 숲'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주부들의 편의를 돕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