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철강시장정보지 '스틸마켓' 17년 8월호

(프리뷰) 철강시장정보지 '스틸마켓' 17년 8월호

  • 스틸마켓
  • 승인 2017.08.01 10:22
  • 댓글 0
기자명 곽정원 jw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 4월 한국산 유정용강관 연례재심에서 특정시장상황(PMS)를 적용, 반덤핑관세를 상향조정한 바 있다. 스틸마켓 8월호 <Cover Story>에서는 넥스틸 박효상 대표를 만나 거세지는 미국 수입규제에 대응하는 넥스틸의 입장에 대해 들었다. 박 대표는 미국의 관세 부과는 부당하다며 정부와 협회의 도움을 강력 요청했다.

  <Special Edition>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 중인 탈원전, 탈석탄 정책에 대해 점검하고 이에 대한 업계의 입장을 들어봤다. 호조를 보였던 상반기 중국 철강업계를 돌아보고 각 품목별 가격 추이와 전망을 제시했다.

   <Hot Issue> 섹션에서는 2020년까지 최저임금을 1만원까지 인상한다는 문재인 정부의 최저임금 정책에 대한 철강 비철금속업계의 반응을 실었다. 본지가 관련기업 60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결과를 분석했다. 또 건축법 개정 가능성과 건축법 개정이 컬러강판 업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했다. 상반기 철강업체별 주가 변동 추이를 살펴보고 전망을 제시했다.

 세계 조강생산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중국이 존재감을 키워온 지난 10년간의 이야기는 <Special Analysis>에서 정리했다. 또 최근 철강업계에 불고 있는 스마트화에 힘 입어 중국과 독일 등지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철강 플랫폼을 소개했다. 한 달만에 10만원 넘게 뛰어오른 열연강판 가격의 상승 요인과 8월 전망도 들을 수 있다. 세아제강으로부터 7월 1일부로 독립한 세아씨엠의 김동규 대표와 올해 임기 2년째를 맞이한 철강자원협회 박영동 회장의 인터뷰도 만날 수 있다.

   <Steel Point>에서는 조선업계 침체의 직접적 영향권에 있는 부산 경남 지역의 유통업체들이 처한 상황을 상세히 소개하고 타계책을 제시했다. 데크 제조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김해 신공항 물량 수주를 위한 업계의 노력도 소개했다. 환경부는 오는 9월 방통차 덮개에 대한 집중 단속을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 시행 7개월이 지난 방통차 덮개 의무화 제도 적용을 중간 점검했다.

   <Soft Zone>에서는 성우하이텍의 낚시 동호회 '아성FS'를 소개했다. 낚시를 통해 일상생활과 직장생활의 조화를 도모하고 있는 아성FS만의 매력을 살펴봤다.  층간소음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고Mn 방진강 바닥판부터 복잡한 차체 부품을 가열없이 상온에서 쉽게 성형할 수 있는 초고강도 철강소재인 PosM_XF GI 980까지, 포스코가 개발한 주요 친환경 신제품들도 소개했다.

  깊이 있는 실물시장 정보 메이커로 평가받고 있는 스틸마켓은 철강 유통·가공업체들에게 가장 유익한 주제를 집중취재한 <Cover Story>, 철강업계의 한해를 돌아보거나 전망할 수 있는 <Special Edition>, 주요 이슈를 다루는 <Hot Issue>, 품목별 동향·사업전략·전망이 담긴 <Special Analysis>, 국내외 품목별 시장가격만 모은 <Market Trend>, 업계 동호회 소식·특별한 철강재 소개·철강과 예술의 만남 등 재미난 기사가 가득한 <Soft Zone>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