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삼성·LG, 美 세탁기 세이프가드에 공동 대응

정부-삼성·LG, 美 세탁기 세이프가드에 공동 대응

  • 수요산업
  • 승인 2017.10.11 18:16
  • 댓글 0
기자명 박준모 jm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외교부, 삼성전자, LG전자 등 대책 회의 마련

  정부와 가전업계가 미국 정부의 세탁기 세이프가드 발동 우려에 공동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외교부, 삼성전자, LG전자 관계자 등은 11일 오후 1시 서울 중구 소재 대한상의회관에 모여 미국의 세이프가드 발동 검토에 대한 대책 회의를 열고 의견서 제출과 구제조치 판정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정부는 오는 19일(현지시각) 미국에서 열리는 구제조치 공청회에 참석하는 것은 물론 의견서 제출 등을 통해 업계 피해 최소화를 위해 나선다.

  또 생산 공장이 있는 베트남 등과 미국 정부의 세이프가드 움직임에 공조 대응하며 필요한 경우 세계무역기구(WTO) 등 다자 채널 등을 통해 우리의 우려 입장을 전달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강성천 통상차관보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외교부 수입규제대책반 등 정부와 가전업계,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관계자 등 15~16명이 참석했다.

  업계는 지난 5일(현지시각)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내린 수입산 세탁기에 대한 피해 판정이 수입량 제한, 관세부과 등 조치로 이어질 경우 주력 시장인 미국 수출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특히 ITC 결정이 최근 미국 정부의 보호무역주의 기조와 맞물려 세이프가드 발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에 정부와 업계는 향후 구제조치 판정 과정에서 국내 가전업체들의 제품 제외를 지속적으로 주장해 관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세탁기 수입제한 시 미국 소비자의 선택권 침해, 제품가격 상승 등 부작용 발생이 예상된다는 점과 실제 미국 내 세탁기 업계에 심각한 피해가 없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구제조치 적용수준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미국에 가전 공장을 짓기로 결정한 사실을 강조하면서 미국 내 생산되지 않는 프리미엄 제품 및 세탁기 부품에 대한 세이프가드 조치의 부당성도 적극적으로 주장할 계획이다.

  강성천 차관보는 "공청회 전에 정부와 민간이 각기 서면으로 의견서를 제출하기로 했다"며 "어떤 논리로 대응할지 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 5일 산업피해 판정에서 제외된 한국산 세탁기에 대해 앞으로 지속적으로 적용 제외토록 유지하는 게 제일 중요하고 미국 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프리미엄 세탁기 등은 적용에서 제외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우리 기업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 ITC는 지난 5일 삼성전자와 LG전자로부터 수입된 대형 가정용 세탁기로 인해 자국 산업이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고 판정했다.

  오는 19일 구제조치 관련 공청회를 개최하고 21일 구제조치 방법 및 수준에 관한 결정한다. 이후 12월 4일까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피해 판정과 구제조치 권고 등을 담은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 결정을 내린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