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연구 개발 인공지능(AI) 기술, 민간에 개방

국책연구 개발 인공지능(AI) 기술, 민간에 개방

  • 일반경제
  • 승인 2017.11.07 11:35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공공 인공지능 오픈 APIㆍ데이터 서비스 포털 개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1월 6일부터 그동안 정부가 국책 연구과제로 지원한 한국어분석‧음성처리 등 인공지능(AI) 기술을 오픈 API 형태로 개방한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특정 프로그램을 레고 블럭처럼 재조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인공지능 제품‧서비스를 개발할 때 인공지능 오픈 API를 활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국내 중소‧벤처기업과 연구자 등이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개발에 도전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엑소브레인 한국어 분석 API 11종 공개를 시작으로 11월 말에는 음성처리 API 3종도 공개할 계획이며, 내년부터는 질의응답·대화처리‧영상이해 등 영역까지 제공 범위를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인공지능을 학습시키고 학습결과를 평가하는데 필요한 기계학습 데이터도 오픈 API와 함께 제공된다. 언어분석, 정보추출, 질의응답 등 한국어 기계학습 데이터 12종부터 우선 공개되며, 점차 공개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 공공인공지능오픈API데이터서비스 확대 계획>

연도
SW API
기계학습데이터
’17
한국어분석API(11종)
음성처리API(3종)
한국어기계학습데이터(12종)
’18
한국어질의응답·대화처리API
다국어음성인식API(6종)
ㅇ영상이해(개체인식) API 등
영상이해기계학습데이터
’19이후
전문분야질의응답API 등
ㅇ영상이해(동작인식) API
다국어음성번역API(4종)

 

  인공지능 오픈 API와 기계학습 데이터는 공공 인공지능 오픈 API‧데이터 서비스 포털을 통해 제공되며, 누구나 계정을 발급받아 사용횟수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조치가 보다 많은 국내 중소‧벤처와 연구자가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개발에 도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정부 연구개발(R&D) 과정에서 축적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 학습데이터 등을 지속 개방함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R&D의 저변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