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AI 기반 IoT 산업 전략 세미나’ 개최

‘2018 AI 기반 IoT 산업 전략 세미나’ 개최

  • 뿌리뉴스
  • 승인 2017.11.14 20:19
  • 댓글 0
기자명 송철호 ch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기술교육연구원 “IoT,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반기술”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이하 미래기술교육연구원)은 오는 12월 14일과 15일 양일 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로즈홀에서 ‘2018 AI(인공지능) 기반의 IoT(사물인터넷) 개발동향과 산업 분야별 적용방안 세미나’를 개최한다.

최근 산업 각 분야에서 비용절감과 생산효율성 상승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도래에 일조를 하면서 일상생활에 자리 잡은 IoT 기술은 향후 5년 안에 AI 기술과 융합돼 미래먹거리 산업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리서치 전문 업체 가트너는 PC, 스마트폰, 태블릿PC를 제외한 사물인터넷 기기가 2009년 9억 대에서 2020년 약 30배 증가한 260억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으며, 2030년까지 1조9,000억 달러(약 2000조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한 시스코는 오는 2022년까지 공공분야 4.6조 달러, 민간분야 14.4조 달러 등 총 19조 달러의 경제 효과 창출이 일어날 것이라고 전망함으로써 IoT 시장의 장미빛 미래를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맞춰 IoT 산업을 중요한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있으며, 미래창조과학부 보고서에 따르면, IoT 국내 시장이 2022년까지 연평균 30%의 성장과 동시에 22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세미나 첫날인 오는 12월 14일에는 ‘기반기술 - AI/빅데이터, 저전력장거리통신(LPWAN), 보안, 플랫폼, 디바이스 서비스’라는 부제로, ‘AI 기반의 IoT 스마트 센서 개발과 적용방안’, ‘AI 기반의 IoT 플랫폼 개발동향과 산업 적용방안’ 등의 주제가 다뤄진다.

또한 ‘AI 시대의 IoT 디바이스 개발과 서비스 적용방안’, ‘저전력장거리(LPWA) IoT 통신망 개발과 적용방안 - LTE-M, LoRa, NB-IoT’, ‘AI 기반의 IoT을 위한 보안 및 네트워크 취약 보완기술’, ‘AI/빅데이터 기반의 IoT 개발방향과 기반기술’ 등의 주제가 다뤄진다.

둘째 날인 15일에는 ‘응용분야 - 스마트홈/시티, 스마트 의료, 차량용 통신, 스마트팩토리, 스마트팜, 에너지’라는 부제로, ‘IoT/AI 기반의 차량용 통신(V2V,V2X, WAVE) 개발동향과 적용방안’, ‘IoT/AI 기반의 스마트 의료(헬스케어)기술과 응용방안’ 등의 주제 발표가 예정돼 있다.

또한 ‘IoT/AI 기반의 에너지 산업의 변화와 적용방안’, ‘IoT/AI 기반의 스마트 홈/시티 개발과 적용방안’, ‘IoT 기반의 스마트 팜 개발동향과 응용방안’, ‘IoT 기반의 스마트팩토리(IIoT) 구축 전략 및 응용’ 등의 주제 발표가 예정돼 있다.

미래기술교육연구원 관계자는 “IoT는 모든 사물을 인터넷에 연결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반기술”이라며 “이번 세미나는 IoT와 AI 융합기술을 적용하는 업계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분야의 기술에 대한 정보와 국내외 시장 전망, 비즈니스 전략을 제시해 드리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세미나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kecft.or.kr)를 참조하거나 전화(02-545-402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