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와이패널, 우즈베키스탄 진출…‘MOU’ 체결

에스와이패널, 우즈베키스탄 진출…‘MOU’ 체결

  • 철강
  • 승인 2017.11.23 09:45
  • 댓글 0
기자명 문수호 shm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샤브카트 대통령 방한기간에 체결...우즈벡 정부차원 지원 기대
현지서 건축자재 생산·유통으로 우즈벡 개발수요 대응

  종합건축자재 전문기업 에스와이패널(주)이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의 국빈방한 기간에 우즈베키스탄 투자위원회와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에스와이패널은 22일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우즈베키스탄 투자위원회와 ‘우즈베키스탄의 건축자재 생산창출’을 위한 협약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는 에스와이패널 홍영돈 회장(왼쪽)과 우즈베키스탄 투자위원회 자리포프 건축부문 장관의 모습.

  이번 협약식은 샤브카트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의 국빈 방한기간에 맞춰 체결되면서 주목받고 있다.

  샤브카트 대통령은 22일부터 3박4일 일정으로 방한했다. 양국 수교 25주년을 기념해 양국 관계발전 현황을 평가하는 한편 교역 및 투자와 인프라 확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협력 증진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샤브카트 대통령은 지난해 말 대통령에 취임 후 경제개발에 중점을 두며, 지난 9월 대통령령으로 외국인 투자활성화 지원법을 내는 등 투자유치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이외에도 국가주도로 연간 10만호 국민주택 보급사업을 펼치는 등 산업시설과 주택 등 건설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에스와이패널 관계자는 “현지 판매·유통을 위한 사무소를 먼저 개설하고, 샌드위치패널, 우레탄 단열재, 모듈러주택, 컬러강판, 창호, 방화문 등 에스와이패널이 취급하는 거의 전 제품을 생산하는 현지 공장 설립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회사 측은 종합건축자재전문기업으로 건축에 들어가는 거의 모든 제품을 통해 우즈벡 개발 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존 베트남, 캄보디아, 네팔 등 동남아시아에 이어 중앙아시아 진출에도 적극적인 행보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즈베키스탄 정부 측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앞서 쿠츠카로프 부총리와 자리포프 건축부문 장관 등 투자위원회 일행이 지난 17일 에스와이패널과 만나 이번 협약을 위해 의견을 조율한 바 있다.

  우즈베키스탄 정부 측 투자위원회가 공장부지 제공, 인프라 구축 외 일정비율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협약식에 참석한 쿠츠카로프 부총리는 “현재 우즈벡은 건설분야에 선진기술이 매우 필요하다”며 “에너지효율이 높고, 시공이 편리한 고품질의 건축자재를 현지에서 생산할 수 있다면, 정부는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스와이패널 측은 우호적인 시장 환경을 잘 활용해 성공적인 투자가 될 수 있게끔 면밀히 준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