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산업통상자원부 주형환 장관
“최선 다해 경제 뒷받침”

[신년사]산업통상자원부 주형환 장관
“최선 다해 경제 뒷받침”

  • 뿌리산업
  • 승인 2017.01.01 00:02
  • 댓글 0
기자명 정수남 기자 sn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유년(丁酉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기업인과 근로자, 국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가득 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해는 ‘절망 속에서도 희망을 본 해’였습니다. 연초부터 세계경기 둔화, 교역량 축소, 유가하락 등으로 우리경제는 ‘수출절벽’에 부딪쳤지만, 기업과 정부가 혼연일체가 돼 4분기에는 8분기만에 상승전환을 이뤄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세계적으로 공급과잉에 직면한 조선, 철강, 석유화학 등 전통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구조조정의 방향 제시와 함께 기업활력법을 제정해 기업들의 선제적 사업재편도 적극 지원했습니다.

게다가 산업부는 주력산업 구조조정의 빈자리를 메우고 미래세대를 위한 신산업 먹거리를 찾기 위한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전기요금 누진제에 대한 개선을 추진한 결과 국회, 언론과 국민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처럼 어려웠던 상황을 잘 헤쳐 나갈 수 있었던 것은 누구보다도 기업인과 근로자, 국민 덕분이었습니다.

2017년은 그어느 해보다 대내외적으로 불확실성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경제는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신흥국 경제의 불안정성, 미·중·러·일·유럽연합(EU) 등 강대국 간의 새로운 역학관계 형성, 영국의 브렉시트, 미국 신정부 출범과 보호주의 확산 등이 세계교역 전반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대내적으로도 수출은 다소 회복세인 반면, 소비와 투자 심리가 살아나지 않고 있습니다. 경제성장률 역시 3년 연속 2%대에 머물 것으로 전망되면서 저성장 고착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산업부는 어려운 대내외 여건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고, 경기회복의 불씨가 온전히 타오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우선 최근 수출 증가세를 견고하게 유지해 올해는 ‘연간 수출 상승 전환, 수출 5,000억달러 회복’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겠습니다.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이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올해도 근본적 혁신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올해는 ‘통상의 해’가 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 통상현안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상호 호혜성을 미국 신정부에 적극 설명하고, 한미 FTA의 충실한 이행과 새로운 협력사업 발굴 등을 통해 한미 FTA를 토대로 발전해 온 양국간 경제협력 관계를 한 단계 더 향상시키겠습니다.

중국의 비관세장벽 문제도 양자?다자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영국과는 브렉시트 이후의 통상질서 재편에도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로 예정된 ASEM 경제장관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보호무역주의 확산을 막는데 우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주력산업 고도화와 신산업 창출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트렌드인 스마트화, 서비스화, 친환경화, 플랫폼화에 발맞춰 전기·자율차, 사물인터넷(IoT) 가전,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에너지신산업 등 12대 신산업을 중심으로 규제완화, 집중지원, 융합플랫폼 구축, 시장창출 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올해 역시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보급을 대폭 확대해 국내 중소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게 지원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주력산업의 구조조정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기업활력법과 연구개발(R&D) 지원 등을 통해 업종전환 등 기업들의 사업재편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산업부는 에너지신산업을 수출산업으로 육성하면서 안정적인 에너지시스템 구축 노력도 지속하겠습니다. 전기차 충전소 확대, 에너지저장장치(ESS) 보급 확산, 태양광 고정가격 입찰시장 개설, 금융상품 개발 등을 통해 에너지신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친환경적 생산, 효율적 소비’라는 정책 기조로 전력수급 기본계획, 스마트그리드 기본계획, 장기천연가스 수급계획 등 중장기 계획도 차질없이 수립하겠습니다.

올해는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수출한 아랍에미리트(UAE) 원전이 준공되는 역사적인 해입니다. UAE 원전을 적기에 준공하고, 이를 토대로 원전 수출기반도 다지겠습니다.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원전 내진성능도 신속하게 보강하고 ‘안전운영’을 항상 최우선 가치로 두겠습니다.

국민 여러분,

올해 정유년(丁酉年)은 ‘붉은 닭의 해’라고 합니다. 비록 경제 여건이 어렵지만 새벽에 가장 먼저 깨어나 힘차게 아침을 알리는 수탉처럼 국민이 자신감을 갖고 힘을 합쳐 슬기롭게 헤쳐 나가야 합니다.

정부도 어떠한 상황에서도 흔들림 없이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으십시요.

산업통상부장관 주형환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