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조합 활성화 통해 대응력 높이자

협회·조합 활성화 통해 대응력 높이자

  • 철강
  • 승인 2018.05.02 06:00
  • 댓글 0
기자명 김도연 기자 kimdy@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철강금속 산업이 국내외 환경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서 앞으로 더욱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새로운 정부가 들어선 직후 업계 전문가들은 변화되는 정책에 업계가 선제적,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상당한 경영부담이 초래될 것으로 우려한 바 있다. 이러한 우려는 현실로 다가왔고 다양한 정책변화에 업계의 부담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또 통상규제 문제가 예상보다 더욱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돌발적으로 터져 나온 미국의 수입 규제 등으로 기업들은 상당한 혼란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도 기업들의 경영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대내외적인 이슈들은 지속적으로 불거져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업계의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위한 체제 구축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철강금속 업계에는 업종별 기업들을 대표하는 협회나 조합들이 대부분 존재하고 있다. 그러나 철강협회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단체들은 그 기능을 상실한지 오래다.

협회와 조합 등의 단체가 설립된 것은 업계의 현안에 대한 협의를 통해 대내외에 한 목소리를 내고 이를 통해 공동의 이익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협회 및 단체는 운영 자체도 어려울 정도로 열악한 환경에 처해있다. 때문에 환경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제가 마련되지 못하면서 몇 년 전부터 협회, 조합의 무용론이 불거져 나오기도 했다.

철강협회의 경우에는 안정적인 예산과 인력 등을 바탕으로 업계 현안 이슈에 비교적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기획, 통상, 조사분석, 수요개발, 연구개발, 기술환경 등 업무도 세분화 돼 회원사들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반면 비철금속협회나 철강자원협회 및 업종별 조합들은 공통적으로 관심 결여와 예산 부족 등으로 제대로 된 활동 없이 명맥만을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업종을 대표하는 단체들의 기능 상실은 결과적으로 해당 기업들에게는 큰 불이익을 안기고 있는 사례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일예로 비철금속협회의 경우 ‘탄소배출권’으로 인해 엄청난 손실을 보고 있다. 비철업계의 탄소배출권 할당은 84%로 상대적으로 다른 업종에 비해 크게 낮다. 상대적으로 다른 업종에 비해 불합리한 적용을 받으면서 비철업계의 부담은 업계 800개사의 평균 영업이익률 1.8%를 넘어서고 있는 실정이다. 탄소배출권으로 인해 흑자 업종이 적자 업종으로 돌아서고 있다.
비철금속협회의 기능이 보다 활성화 돼 있었다면 상당부분 피해를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는 지적이 팽배하다.

철강자원협회도 마찬가지다. 제강사 직납 업체가 250여 개사에 달하는데도 불구하고 예산 부족 등으로 실질적인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모든 조합들도 마찬가지 상황이다.
앞으로도 환경규제 강화 등 기업들의 경영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되는 다양한 이슈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면서 협회와 조합의 활성화에 대한 필요성이 그 어느 때 보다 고조되고 있다. 지속적인 생존을 위해서라도 협회, 조합 등 해당 기업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통해 기능과 역할을 활성화시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