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대우, 글로벌 무역 분쟁 속에서도 '18년 사상 최대 실적 달성

포스코대우, 글로벌 무역 분쟁 속에서도 '18년 사상 최대 실적 달성

  • 종합
  • 승인 2019.01.30 13:10
  • 댓글 0
기자명 김예지 기자 yj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해 매출 25조 1,739억원(▲11.5%), 영업이익 4,726억원(▲17.8%) 달성
- 미얀마 가스전 실적 회복 및 해외법인 호조세 지속
- 트레이딩 및 해외법인 이익 향상으로 자원개발에 편중되었던 이익 구조 개선
- 식량 및 에너지 사업 밸류체인 확장 등 신성장동력 기반 구축 추진

 

포스코대우는 30, 4분기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연결기준 매출 62,953억원, 영업이익 1,172억원, ‘18년 누계로 매출 251,739억원, 영업이익 4,72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4분기 실적으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7%, 영업이익은 21.9% 증가했으며, ‘18년 연간 실적으로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5%, 영업이익은 17.8% 증가했다.

 

특히, 글로벌 무역 분쟁 속에서도 포스코대우는 연간 실적 기준으로 사상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하였다.

 

또한 에너지 사업과 트레이딩 및 해외법인간 이익 포트폴리오도 기존 에너지사업에 편중되었던 구조에서 트레이딩 및 해외법인의 이익 신장을 통해 약 5:5 비율로 개선하며 진정한 글로벌 종합사업회사로의 도약에 한발 더 다가섰다.

 

지난 4분기에는 중국 가스관 복구로 인해 미얀마 가스전 실적이 회복되었으며, 북미, 유럽, 인도 등 해외 무역법인과 파푸아뉴기니 POM, LAE 등 민자 발전 사업의 호조세가 지속되며 실적 상승을 주도하였다.

 

또한 트레이딩 부문에서도 철강 내수 사업 확대와 식량 트레이딩 물량 증가, 그리고 포스코 해외 생산기지 향 원료공급 등을 통해 이익을 제고하였다.

 

포스코대우 관계자는 글로벌 무역 분쟁과, 노딜 브렉시트의 현실화 등 높아진 대외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회사 설립 이래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며, “미얀마 가스전도 지난해 11 4일 중국 파이프라인 복구 후 빠르게 판매를 회복하며 4분기에 일산 평균 약 4억 입방피트까지 기록하였고, 동절기 중국 가스 수요 증가 등으로 당분간 판매량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대우는 올해에도 핵심사업 밸류체인 강화를 통한 신성장동력 기반 구축 및 트레이딩 사업 수익성 제고를 통해 실적 향상을 추진할 계획이다.

 

에너지사업 분야에서는 미얀마 가스전 2단계 및 추가 가스전 개발, 그룹 통합 구매를 통한 LNG 트레이딩 확대 그리고 LNG 터미널 연계 IPP(Independent Power Producer, 민자발전사업) 사업으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을 완성하여 ‘Gas to Power’ 사업 모델을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식량사업에서도 흑해산 식량 조달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곡물 터미널 인수를 추진하고 식량 트레이딩 물량도 확대하여 연간 500만톤 판매 체제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더불어 철강 온라인 판매 플랫폼인 스틸포유판매 확대와 독립사업부 가공 역량을 활용한 철강 내수판매 기반을 강화하고 유망 부품사와의 제휴를 통한 미래차 부품 사업에 진출하는 등 트레이딩 사업의 수익성도 한층 끌어올릴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