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세계 제조업의 미래 ‘등대공장'으로 선정

포스코, 세계 제조업의 미래 ‘등대공장'으로 선정

  • 업계뉴스
  • 승인 2019.07.04 08:48
  • 댓글 0
기자명 김도연 기자 kimdy@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경제포럼에서 국내기업으로는 처음

포스코(회장 최정우)가 세계 제조업의 미래를 선도할 ‘등대공장’으로 선정됐다.

7월 1일부터 3일까지 중국 다렌에서 열린 2019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 다보스포럼)은 포스코를 세계의 ‘등대공장(Lighthouse factory)’으로 선정, 발표했다. 국내 기업이 세계경제포럼에서 등대공장으로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등대공장은 어두운 밤하늘에 ‘등대’가 불을 비춰 길을 안내하듯,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적극 도입해 세계 제조업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이끌고 있는 공장을 말한다. 지난해부터 세계경제포럼은 전세계 공장들을 심사해 매년 2차례씩 발표하고 있다.

포스코 스마트팩토리 이미지 사진 (현장 점검)
포스코 스마트팩토리 이미지 사진 (현장 점검)

그동안 세계의 등대공장으로 선정된 공장은 총 16개소로, 국가별로는  유럽 9개, 중국 5개, 미국 1개, 사우디아라비아 1개다. 지멘스, BMW, 존슨앤존슨, 폭스콘 등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선정된 바 있다. 이번 발표로 포스코를  포함 전세계 10개소가 등대공장으로 새롭게 등재됐다.

세계경제포럼은 포스코는 철강산업에서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고 있고  대학, 중소기업, 스타트업들과의 협력 생태계를 구축해 상호협력을  통해 철강산업 고유의 스마트 공장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며 포스코의 등대공장 선정 이유를 밝혔다.

포스코 최정우 회장은 지난해 취임 이후 세계 최고 수준의 프리미엄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실효성 있는 스마트 기술을 생태계 전반에 적용, 안전하고 경제적인 생산체제 구축에 집중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확고히 하겠다고 밝히며 포스코 스마트팩토리 체계 구축에 적극 앞장서왔다.

이에 포스코는 지난 50년간  축적된 현장 경험과 노하우에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을 전 생산공정에 접목해 최적의 생산현장을 구현함으로써 최고 품질의 제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철강기술을 선도하는 글로벌 철강사로서의 롤모델 역할을 적극 수행해오고 있다.

이번 등대공장 선정에 앞서 포스코는 스마트팩토리 기술 중 △스마트 고로 기술, △CGL(Continuous Galvanizing Line, 용융아연도금공장) 도금량 자동제어기술, △압연 하중 자동배분 기술 등 AI기술 적용 사례와 현황을 세계경제포럼에 제출했고 글로벌  컨설팅사 맥킨지&컴퍼니는 현장 방문을 해 관련 기술을 검증한 바 있다.

특히 최근 산업통상자원부는 포스코의 CGL 도금량 자동제어기술과 스마트고로기술을 대한민국 '국가핵심기술'로 지정,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대한민국 제조업의 핵심역량으로 자리매김함과 동시에 포스코 스마트팩토리가 세계의 등대공장으로 선정되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이번 세계경제포럼 등대공장 선정으로 포스코는 최고 품질의  World Top Premium제품 생산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음과 동시에 기술 선진국으로서의 대한민국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게 됐다.

포스코는 향후 스마트기술을 현장에 더욱 폭넓게 적용해나감은 물론, 벤처, 중소기업,협력사 등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을 더욱 확대 강화함으로써 상생하는 기업시민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대한민국  경제 생태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는 데 앞장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