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조조합, ‘단조기술의 이해’ 발간

단조조합, ‘단조기술의 이해’ 발간

  • 뿌리산업
  • 승인 2020.01.21 10:25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조공장 실무자/책임자 직무역량 제고 기대

한국단조공업협동조합(이사장 강동한)이 단조공장 종사자를 위한 현장학습서 ‘단조기술의 이해’를 발간했다.

6대 뿌리산업에 속하는 단조산업은 철강, 자동차, 조선 등 수요산업의 글로벌화되면서 함께 성장해 왔다. 그러나 대부분 중소기업인 단조공장의 기술자료 및 학습자료는 표준화-체계화되지 못하고, 도제식 현장 전수방식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단조기술의 이해’ 표지. (사진=철강금속신문)
‘단조기술의 이해’ 표지. (사진=철강금속신문)

이에 단조조합은 오래 동안 구상해 온 현장실무자와 실무책임자를 위한 단조기술 서적을 금번에 중소벤처기업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의 지원을 받아 발행하게 됐다.

단조조합 박권태 전무는 “‘단조기술의 이해’는 B5 용지 304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조가공 공정순서에 따라 단조일반, 소재, 공정설계, 금형, 열처리, 품질관리, 단조프레스 및 스마트 단조공장, 교육훈련 계획서, 단조용어를 수록했다. 단조공장마다 현장 사정이 다르고 인적역량이 같지 않아서 단조기술 및 교육훈련에 대한 갈증을 단번에 해소하기에는 부족하겠지만 단조공장 학습교재로 첫 걸음을 떼었고, 향후 더 많은 단조인의 참여로 개선을 통해 발전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는데 의미를 두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이 책이 많은 단조공장에서 사내교육 및 자가진단에 널리 활용되어 인적역량 개발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단조조합은 현재 단조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등에 ‘단조기술의 이해’를 배포 중이며, 후속사업으로 단조용어수첩을 제작할 계획이다.

서적과 관련한 내용은 한국단조공업협동조합(전화 02-536-2141)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