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살아야 일자리도 창출된다

기업이 살아야 일자리도 창출된다

  • 철강
  • 승인 2020.10.07 06:00
  • 댓글 0
기자명 박준모 기자 jm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 기업들의 경영환경이 악화하면서 신규 채용 계획도 세우지 못하거나 아예 뽑지 않는 곳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도 여론 조사를 통해 이러한 기업들의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지난 9월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매출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하반기 신규채용 계획을 조사했다. 그 결과 전체 응답 기업(120곳)의 절반(50.0%)은 신규채용 계획을 세우지 않았다고 답했으며 하반기에 신규 채용을 아예 하지 않는다고 답한 기업도 24.2%에 달했다.

코로나19 여파로 국내외 경제와 업종 경기가 악화하면서 국내 기업들은 신규 채용에 소극적으로 나설 수밖에 없는 실정이며 올해 대학생 졸업생 중 절반 이상이 취업을 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 살리기에 적극 나서야 하는 정부의 움직임이 오히려 기업을 죽이기에 나서고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부와 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공정경제 3법’(상법·공정거래법·금융그룹감독법 제·개정안)에 대한 경재계의 우려가 확산되고 있는데 실제로 법이 통과될 경우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 과도한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박용민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기업들이 어려운 지경에 처해있는데 기업 옥죄는 법안이 자꾸 늘고 있어 걱정”이라며 법안 통과를 재고해 달라고 요청했고 전경련을 비롯한 6개 단체도 경제계 공동성명을 내고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부의 독점과 불공정거래 환경 개선 등 이 법안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도 있지만 코로나19 상황에서 무리하게 법이 통과될 경우 경제 위축에 대한 불안감을 감추기 어렵다. 코로나19로 전 세계 경제가 침체돼 있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법안을 추진하기 보다는 단계적인 입법을 통한 기업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고 경제계와의 대화를 통한 입법 추진이 필요해 보인다.

코로나19로 일자리 창출이 제한되어 있는 상황에서 기업을 옥죄기 보다는 경제 위기 극복에 힘을 모아야 할 때다. 정부와 여당이 기업들과 머리를 맞대고 경제 위기 극복에 더욱 현명한 방법을 찾기를 바라 본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