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시장 전망 세미나) “경제 회복기 적절한 전략 수립해야”

(철강시장 전망 세미나) “경제 회복기 적절한 전략 수립해야”

  • 철강
  • 승인 2020.11.18 14:45
  • 댓글 0
기자명 박준모 기자 jm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 회복 중이나 예년 수준 회복까지 시간 필요
경제 회복기에 대비하고 점유율 확장 전략 수립해야

'2021 철강시장 전망 세미나'에서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철강업체들도 경제 회복기 점유율 확장 전략 수립을 통해 적절한 회복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최정수 Bain&Company 파트너는 포스트 코로나 국내외 산업별 전망이라는 주제로 한 발표에서 “최근 다수의 업체들의 보호와 안정화 정책을 진행 중이며 회복과 사업개편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거시경제 하락 양상과 규모 예측에 있어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어 올해 글로벌 경기 침체는 금융 위기 수준을 상회할 전망이다. 회복 시점과 양상도 불확실한 상황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철강업계의 전방 수요산업 역시 코로나19로 인한 단기적 수요 및 공급에서도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 올해 2분기 자동차 업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0%가 감소했으며 하반기 이후 회복이 진행 중이나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연 판매량은 회복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자동차 전체 판매량도 지난해에 비해 18% 감소할 전망이다. 중국은 성장으로 회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유럽과 북미 등 선진국의 회복세는 더딜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그치지 않고 향후 수년간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이 타격이 받을 것으로 보이며 예년 수준 회복까지 3~4년이 소요될 전망이다. 

최정수 Brain&Company 파트너가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철강업체들도 경제 회복기 점유율 확장 전략 수립을 통해 적절한 회복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정수 Bain&Company 파트너가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철강업체들도 경제 회복기 점유율 확장 전략 수립을 통해 적절한 회복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석유 수요는 10~20% 감소할 전망이며 예년 수요를 회복까지 1~2년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여전히 불확실성은 존재하고 있다. 가스 수요 영향은 석유에 비해 미미하나 구조적인 변화가 수반될 전망이다. 중국, 인도 등 주요 에너지 수요 국가에서 자체 에너지 생산능력의 대규모 확장을 계획 중이다. 이에 따라 향후 글로벌 신재생 에너지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조선 발주량은 45% 수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나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공급 과잉이 해소되는 약 2~3년 이후부터 안정적 발주 수요 회복이 예상된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보호와 안정화기를 진행 중이다. 이에 최정수 파트너는 “미국/EU 기업은 특정 지역이 이미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회복에 대비한 즉각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보고 대응하고 있다”며 “이후로는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 침체로 구조적 변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전략 차원에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파트너는 “고객의 행동 변화, 외부 요인 및 경쟁 구도 변화, 향후 수요 회복에 대한 대비, 수요 회복은 어떻게 이뤄질지 등을 고려해 사업 개편에 나서야 한다”며 “경제 회복기에 대비하고 점유율을 확장하기 위해 회사 차원에서 즉각적으로 취할 수 있는 조치가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