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진회, ‘기계산업계 對EU 수출을 위한 SCIP 대응 세미나’ 개최

기진회, ‘기계산업계 對EU 수출을 위한 SCIP 대응 세미나’ 개최

  • 철강
  • 승인 2020.12.01 14:57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7일 오후 2시부터 온라인으로 진행

유럽의 화학물질 규제 강화로 국내 기계산업계가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세미나가 열린다.

유럽화학물질청(ECHA)은 내년 1월 5일부터 완제품 내 고위해우려물질(Substance of very high concern, SVHCs) 함유정보 신고 및 공개를 위한 SCIP(Substances of Concern In articles as such or in complex object(Products)) 데이터베이스에 의한 신고 시스템을 시행할 계획이다.

SCIP의 목적은 SCIP 데이터베이스에 신고된 정보는 폐기물관리자 및 소비자에게 공개되어 재활용 제품 구분 및 적절한 제품 소비/폐기 등을 통해 안전한 위해우려물질 함유 화학제품 순환 관리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SCIP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2021년 1월 5일부터 EU 시장 내 고위해우려물질(SVHCs) 함유제품 공급자는 폐기물기본지침(Waste Framework Directive)에 따라 제품 내 해당 물질 함유 정보 및 안전사용에 관한 정보를 SCIP 데이터베이스에 신고해야 한다.

그러나 한국 내 대EU 완제품 수출 기업 중 80%가 SCIP시행을 인지하고 있지 못하거나 그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구성품이 많은 기계산업계에서는 수출품의 인벤토리 작성 및 법령대응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기초적인 교육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한국기계산업진흥회와 CIRS Group Korea는 오는 12월 7일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기계산업계 對EU 수출을 위한 SCIP 대응 세미나’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세미나 참가비는 무료이며, 참가를 원하는 기업이나 개인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SCIP 신고 및 시연’, ‘유라시아/중국/영국/터키/유럽 RoHS 동향’에 대한 설명회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세미나 참가는 Webex 링크(https://junholee.my.webex.com/junholee.my-ko/j.php?MTID=mc9465bef707958e9cdb04633c2a0670e) 혹은 미팅 번호(176 132 7422)를 통하여 접속한 후 미팅 비밀번호(kyUkPiBi785, 전화 및 비디오 시스템에서는 59857424)를 입력하면 된다. 세미나 중간 질문이 있는 경우는 채팅창을 활용하면 된다.

한편 이번 세미나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CIRS Group Korea 김서원 수석컨설턴트(02-6347-8821, seowon.kim@cirs-group.com)에게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