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조선·조선기자재 업계 “정부, 후판 안정적 구매 도와달라”

중소조선·조선기자재 업계 “정부, 후판 안정적 구매 도와달라”

  • 철강
  • 승인 2021.08.18 10:06
  • 댓글 0
기자명 윤철주 기자 cjy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중앙회, ‘제2차 조선산업위원회’ 개최
후판價 급등·52시간 근로제 등 현안 논의 ‘정부에 지원 요청’

중소 조선업계와 조선기자재업계가 중소기업중앙회가 개최한 ‘제2차 조선산업위원회’에서 정부에 철판(주로 후판) 구매 지원을 요청하기로 의결했다. 이들은 올해 후판가격이 급등한 점을 감안해 정부가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문화콘텐츠콤플렉스(BCC)에서 열린 이번 회의에는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과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최금식 이사장, 한국표면처리공업협동조합 박평재 이사장, 한국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 김귀동 이사장, 한국중소조선공업협동조합 김성태 이사장 등 조선업 및 조선기자재업 협동조합 인사 14명이 참석했다.

본 회의에서 최금식 이사장은 “조선업계와 조선기자재 업계가 일감 부족으로 저가 수주를 이어나간 가운데 최근 원자재 가격이 70~80%가량 폭등한 영향으로 업체들의 손실이 커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올해 후판 유통가격이 지난해 연말 대비 약 80% 상승한 점을 감안하면 주로 후판 가격에 대한 부담 호소로 풀이되고 있다.

회의 참석자들은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한 어려움도 밝혔다. 한 참석자는 “어려운 사정에서도 두 자릿수대 인상률을 작업자 수당으로 적용했는데 주 52시간제로 수당 적용 자체가 줄면서 인력 유출이 심각하다”라고 지적했다.

조선사업위원회 참석자들은 이와 같은 여러 어려움을 반영해 정부에 한시적 지원을 요청키로했다. 올해 상반기 조선 발주량이 전년 동기 대비 약 7배 증가한 점을 감안하면 해당 물량들의 본격적인 건조가 시작되는 내년 하반기부터 조선기자재업 중심으로 호황기를 맞이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들은 소재 가격 급등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경영 위기에 내몰릴 수 있기 때문에 약 1년 동안이라도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정부의 지원 요청 내용으로 △철강 3사와의 조선기자재용 강재, 철판 단가 협상에서 안정적인 가격 책정을 할 수 있게 정부가 도와줄 것 △자재비와 운영비 조달을 위한 정부 주도 특례보증제도를 추가해줄 것 △물가 상승률에 기반한 조선기자재 가격 인상분을 관공선부터 반영해줄 것 △중소형조선소와 기자재업체의 RG(선수급환급보증) 발급과 대출한도를 개선해줄 것 △선박수리업종의 경우 주 52시간 적용 제외 특례업종으로 지정해줄 것 등을 요구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글로벌 경기회복과 함께 예상되는 수주 확대에 대비해 중소 조선업계도 낙수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정부는 물론이고 대·중소기업도 상생을 통해 당면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