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K 2021 개막 "경북서 철강·비철 산업의 미래를 만나자"

SMK 2021 개막 "경북서 철강·비철 산업의 미래를 만나자"

  • 철강
  • 승인 2021.10.06 13:10
  • 댓글 0
기자명 대구 엑스코=박진철 기자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강, 미래형 기초소재 산업으로의 재도약’ 슬로건
S&M미디어 등 주관 10월 6~8일 3일간 엑스코서 열려

제6회 ‘국제철강 및 비철금속산업전(SMK 2021, Steel & Metal Korea 2021)’이 ‘미래형 기초소재 산업으로의 재도약’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철강산업의 메카인 경상북도에서 10월 6일 오전 11시 개막했다.  

8일까지 3일간 열리는 올해 SMK 전시 행사 규모는 엑스코 4~6홀(1만5,024㎡), 100개사 500 부스로 개최됐다. 행사 주최는 경상북도와 포항시, 한국철강협회, 비철금속협회가 맡았다. 주관은 엑스코와 더페어스, S&M미디어, 코트라(KOTRA) 등이며, 후원은 산업통상자원부가 맡았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대한민국은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 포항제철을 만들었다. 박정희와 박태준 같은 지도자가 있었기 때문이다. 조선도 자동차도 반도체도, 전자도 마찬가지다. 지도자는 없는 것을 만들어 내야 한다. 그런 시대를 한 번 더 맞이해야 한다"라면서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철을 만들어 가야 한다. 철은 대체 자체가 굉장히 어렵다. 이렇게 철강 산업 관련 주요 인사들이 다 오셨고 좋은 제품들도 많이 전시를 하고 있으니, 좋은 결실을 맺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주영준 산업정책실장은 축사에서 "우리나라는 철강 생산 세계 6위, 비철금속 생산 세계 8위로, 포스코와 현대제철, 고려아연 등의 글로벌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세계 각국의 경기 부양으로 수요가 살아나면서 철강과 비철금속 업계의 실적이 일부 개선되고 있지만, 앞으로의 여건들을 생각해 보면 만만치는 않을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주 실장은 "가장 큰 도전은 저탄소 사회로의 대전환이 있다. 탄소 중립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하는 우리나라로서는 정말 어려운 도전이다. 그럼에도 수출 주도적인 우리의 경제 구조상 탄소 중립은 선택이 아닌 반드시 풀어야 할 숙제라고 할 수 있다. 정부의 노력과 기업의 노력이 함께 한다면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주 실장은 3천여 년간 이어진 탄소 기반 공법을 30년간에 걸쳐서 획기적으로 바꾼다는 것은 정말 지난한 과제다. 하지만 포스코와 현대제철 같은 세계적으로 기술력이 뛰어난 우리 기업들이 못 한다면 글로벌에서 이를 해낼 수 있는 업체는 없다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전시 분야는 고기능성 첨단금속, 고기능성 강관 및 와이어케이블, 가공설비 및 기술장비, 친환경 및 안전설비, 포스트코로나 제품 등이다. 행사는 10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대구 엑스코 4, 5, 6홀에서 펼쳐진다. 

올해 SMK 전시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철강·비철금속 신수요 창출 ▲철강·비철금속 산업 활성화 기틀 마련 ▲미래형 기초소재 산업으로 재도약 등을 목표로 했다. 

 

 

2018년까지 SMK는 수도권에서 5회 열렸다. 철강산업의 메카인 경상북도에서 침체된 철강·비철산업의 회복과 위기 극복을 위해 열린다는 점에서 그 새로움을 더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극복하고 철강·비철금속 산업의 새로운 돌파구를 찾는다는 점에서도 그 의미가 깊다. 

특히, 이번에 개최되는 SMK 2021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미래자동차, 이차전지, 반도체,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스마트팜, 친환경에너지 등 신수요 산업에 대응하기 위한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철강·비철 신기술 중심의 전시회로 꾸며진다. 

더불어 전시장 내 ‘세계일류 철강 및 비철금속 제품 특별관’을 구성하고, 철강/비철금속 아젠다21 콘퍼런스를 개최해 탄소중립 시대에 철강/비철금속산업의 전략을 다룬다.

 

 

한편, 한국철강협회에서는 스테인리스스틸 산업발전 세미나와 강관 산업발전 세미나, 철강업계 미래꿈나무와 함께하는 철강산업 취업설명회, 철강산업 분야 직무특강도 개최하고, 한국비철금속협회에서는 구리 및 구리합금을 이용한 적층제조기술과 응용분야, 전력기반 자동차 시대와 알루미늄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전시회사무국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참가기업들의 대면마케팅을 온라인으로 지원하는 ‘해외바이어 초청 하이브리드 상담회’를 개최한다. 상담회에 참가하는 기업들은 주최 측과 KOTRA가 엄선한 바이어와 온라인미팅으로 상담과 계약을 하게 되며, KOTRA BuyKOREA에 등록되어 B2B마케팅을 추가로 지원받는다.

SMK 2021과 함께 개최되는 ‘국제 친환경/안전 인프라산업전(ECO-SMK 2021)’도 관심거리다. ECO-SMK 2021은 미세먼지, 온실가스, 폐기물 등 환경과 산업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지속 가능한 저탄소 순환경제 체제로의 전환을 통한 친환경 철강·비철산업이라는 대국민 인식 전환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