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안전자문위원회 출범... 강건한 안전관리체계 확립

포스코, 안전자문위원회 출범... 강건한 안전관리체계 확립

  • 철강
  • 승인 2022.05.12 16:12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 안전 전문가 초청해 안전관리체계 자문

정기 회의로 안전 개선활동 적극 추진

포스코가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안전관리체계 내실화에 나섰다.

포스코는 지난 9일 포항 청송대에서 외부 전문가 4명으로 구성된 '안전자문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국내 최고의 안전 전문가들에게 주기적으로 안전 관련 자문을 받아 포스코에 적합한 안전활동을 내실화하기 위함이다.

안전자문위원회는 사내 안전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안전환경본부를 중심으로, △안전문화·시스템 △안전제도 △안전기술 분야의 외부 자문위원으로 구성된다. 위원장은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을 역임하고, 안전분야 후즈후(Who's Who)에 등재된 인사이자 현재 한국위험물학회장인 권혁면 연세대학교 연구교수가 맡았다. 자문위원으로 선정된 이재열 서울대학교 사회학 교수, 윤석준 한국안전문화진흥원장, 조필래 알파안전 대표이사와 포스코 김지용 안전환경본부장, 안전기획실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킥오프 미팅에서 포스코는 안전관리 현황을 공유하고, 안전 관련 발표와 토론 시간을 가졌다. 윤석준 자문위원이 '다국적 기업의 안전보건경영시스템과 컴플라이언스 오딧(Compliance Audit, 규정준수 감사)'란 주제로 발표했고, 참석자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권혁면 안전자문위원장은 "세계 최고의 생산·품질 경쟁력을 가진 포스코가 안전 분야에 있어서도 명실상부한 최고가 될 수 있도록 지식과 역량을 모두 동원해 돕겠다. 출범식에서 느낀 포스코의 열정이라면, 앞으로 안전·생산·품질을 모두 아우르는 진정한 선진 철강사가 멀지 않았음을 느꼈다."고 말했다.

김지용 포스코 안전환경본부장은 "포스코는 생산·품질에 앞서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는 안전문화 구축에 힘쓰고 있다. 국내 최고의 안전 전문가들과 힘을 합쳐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제철소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포스코 안전자문위원회는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격월 정기회의를 통해 포스코의 안전 수준을 진단하고, 이를 향상할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통해 포스코의 안전제도, 시스템, 기술 등을 강건화할 수 있도록 싱크탱크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