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태평양 경제 민관전략회의 출범

인도 태평양 경제 민관전략회의 출범

  • 철강
  • 승인 2022.06.23 17:30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기자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EF, 정부와 민간이 함께 추진 전략 논의

산업통상자원부는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23일 「인도 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민관전략회의를 출범하고, 제1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IPEF 논의 동향을 공유하고, 경제단체와 주요 업종별 협회 관계자, 민간전문가와 함께 IPEF 추진 전략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지난 5월 23일 IPEF가 공식 출범한 이후, 관계 부처와 함께 디지털·공급망·청정 에너지 등 분야와 관련한 규범·협력 의제를 적극 검토하며, 참여국 간 논의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왔다. 

또한 업계·전문가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우리 기업의 관심 분야를 적극 발굴하고자 노력해왔으며, 이번 IPEF 민관전략회의 출범과 함께, 본격적으로 정례적 민관 소통 채널을 활성화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산자부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글로벌 공급망 교란과 대외 불확실성이 확대된 통상 환경 속에서, 우리 기업들이 당면한 애로를 해소하고 대외 통상 여건을 안정적으로 관리해나가겠다"고 밝히며, "IPEF는 전통적인 무역 이슈를 넘어 공급망, 디지털 등 신통상 이슈에 대응하는 경제통상 협력체로서, 공급망 안정화·다변화와 함께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인·태 지역 진출 기회를 확대하는 데 의미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안 본부장은 "오늘 민관 전략회의가 정부와 민간이 원 팀을 결성하여 IPEF 의제 논의 및 협상에 공동으로 대응하는 시작점이 되기를 기대하며, 주기적으로 자리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산업부는 이번 민관 전략회의 제1차 전체회의를 시작으로 무역, 공급망, 청정 에너지·탈탄소·인프라, 조세·반부패 4개 분야별 작업반을 구성·운영하며, IPEF 논의 동향을 적극 공유하고 대응 방향을 함께 모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각 작업반에는 외교부, 기재부 등 관계 부처를 비롯하여 대한상의, 무역협회 등 경제단체, 철강을 비롯해 반도체·자동차 등 업종별 협회·단체, 분야별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며 7월 초부터 주기적으로 협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