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協 강관협의회, 미래 수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조사-연구 실시

철강協 강관협의회, 미래 수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조사-연구 실시

  • 철강
  • 승인 2022.11.10 16:08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S 강관시장 요구품질 등 신규 시장 진출 위한 선제적 시장 조사

KS강관 규격 개정 지원과 전문위원회 설립으로 수요 개발

한국철강협회 강관협의회(회장 엄정근)은 국내 강관사의 미래 수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조사와 연구로 제품 수요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올해 강관협의회는 조사 및 연구 분야에서 CCS강관시장 요구품질 및 시장 조사 강관탄소배출량 및 환경영향도 조사 친환경 자동차용 강관 시장 조사를 실시했다. 먼저 CCS강관시장 요구품질 및 시장 조사는 2050년 탄소중립 혁신전략 등 이산화탄소 저감 정책에 따른 CCS 수요 증가 전망에 따라 용접강관의 이산화탄소 수송관 적용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어 강관탄소배출량 및 환경영향도 조사에서는 PHC파일과 PVC 배관 등 경쟁 제품의 점유율 확대에 따른 시장 방어가 필요한 상황에서 전 과정 비교를 통한 탄소배출량, 환경영향도 강관 우수성을 입증해냈다. 친환경 자동차용 강관 분야에서는 전기, 수소차, 수요 증가에 따라 내연 기관차 대비 강관 수요에 대한 변화를 조사했다. 이에 재료관 시장 조사를 통한 관련 업계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지원할 계획이다.

협의회는 KS강관 규격의 제·개정도 지원한다. 이번 제·개정에서 신성장 시장 등 강관 관련 KS규격 제·개정 시 원활한 진행을 위한 지원을 추진한다. 아울러 회원사 요구사항을 반영해 압력배관용 탄소강관, 건축구조용 탄소강관, 각관, 강관파일의 개정을 지원한다.

협의회 산하 구조용강관 전문위원회 수요 개발위원회는 구조용강관 설계 기반 마련 및 홍보를 통한 구조용강관 수요 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흙막이 버팀보용 강관 설계 기반을 마련하고 건축구조기술사 대상 기술 세미나 및 건축구조기술사 사무소 대상으로 교육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구조용강관의 인식 개선으로 국내 수요 확대를 지원할 방침이다.

또 협의회는 수소 분과위원회를 발족할 계획이다. 수소 분과위원회는 2050 탄소중립 실현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강관 전문위원회 발족을 통한 업계의 공동대응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에 수소수소용강관의 KS를 신규 제정하고 국내 수소 전문 시험기관을 포미아와 협업해 강관사에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신규 적용되는 수소수송용 강관의 용접 강관 적용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협의회는 국내 강관사의 성공적인 현지화 및 수출 전략 수립을 위한 미국 강관시장 조사에 나선다. 주요 내용으로 미국내 소재밀, 강관사, 후가공사 현황 및 시장 조사를 통해 북미 수출 및 진출 전략수립을 지원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