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T, 페로니켈슬래그 자원화 기여로 SNNC로부터 감사패 받아

RIST, 페로니켈슬래그 자원화 기여로 SNNC로부터 감사패 받아

  • 철강
  • 승인 2022.11.21 08:13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이하 RIST, 원장 남수희)은 RIST 본원에서 SNNC(대표이사 김준형)로부터 페로니켈 슬래그 (이하 FNS) 자원화 기여에 대한 감사패를 받았다.스테인리스의 주 원료인 페로니켈은 생산하는 과정에서 연간 약 200만톤의 FNS 부산물이 발생된다.

RIST 환경에너지연구소에서는 기존 성토재로만 사용되었던 FNS의 사용처를 다각화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하였고, 콘크리트용 잔골재 등 부산물의 가치를 높이는 방안을 찾게 됐다.FNS 잔골재는 일반 천연 모래와 비교했을 때 흡수율이 적고 둥글기 때문에 콘크리트의 시공성과 함께 강도를 크게 높일 수 있는 점에 착안하여 조봉석연구원을 중심으로 콘크리트 잔골재 제조기술을 개발하였고 이를 건설현장에 직접 적용하여 그 성능을 검증했다.

이뿐만 아니라 레미탈, 배수층용 골재에 대한 용도 개발을 통해 친환경마크를 인증 받았으며, 현재는 신규 용도로 FNS 미분말을 레미탈, 아스콘용 등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술개발과 상용화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이와 같이 RIST의 연구개발과 SNNC의 마케팅 역량을 기반으로 콘크리트용 잔골재에 대한 KS규격을 통해 표준화하고, 건설현장의 레미콘 소재로 설계 반영하여 현재는 전남 동부권 뿐만 아니라 부산지역에 이르기 까지 각광 받는 건설용 자재로 활용 중이다.

이러한 일련의 연구개발에 의해 한때 250만톤에 육박했던 재고량이 현재는 제로 수준으로 낮아져 SNNC의 안정적인 조업에 기여하고 있다.

SNNC 이보형 경영기획실장은 연구개발 성과를 통해 FNS의 고부가 자원화가 가능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FNS 재고량이 대폭 감소한 점에 대해 RIST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에 RIST 환경에너지연구소 황계순 소장은 앞으로도 SNNC와 긴밀하게 교류하고 대기환경 등 다양한 환경에너지분야 연구개발을 통해 ESG 및 기업시민 활동도 함께 전개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SNNC는 2006년 포스코와 뉴칼레도니아의 최대 니켈 광석 수출회사인 SMSP사가 합작 설립한 회사로 스테인리스의 주 원료인 페로니켈 (니켈 20%, 철 80%)과 기타 부산물을 생산, 판매하는 국내 최초의 페로니켈 제조 전문기업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