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아베스틸, 사용후핵연료용기 ‘CASK’ 美원자력규제위 품질심사 통과

세아베스틸, 사용후핵연료용기 ‘CASK’ 美원자력규제위 품질심사 통과

  • 철강
  • 승인 2022.11.23 09:35
  • 댓글 0
기자명 윤철주 기자 cjy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로 CASK 제품의 NRC 품질심사 합격...미국 등 글로벌 원전 시장 진출 기대
엑셀에너지 및 오라노티엔 등 글로벌 원전 선도기업들과의 장기적 파트너십 강화

세아베스틸(대표 김철희, 신상호)의 사용후핵연료 운반∙저장용기(CASK) 제품이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로부터 기술력과 품질 신뢰성을 인정받았다. NRC 심사 통과로 세아베스틸의 CASK 사업은 글로벌 원전 시장 진출의 청신호가 켜졌다.

23일, 세아베스틸은 국내 최초로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 분야에서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United States Nuclear Regulatory Commission/NRC)의 품질보증 프로그램 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NRC는 미국 내 상업용 원자력 발전소 건설, 운영, 핵물질 이용에 관한 허가 및 규제를 총괄하는 기관으로 원자력 사업의 특성상 안전성 평가 및 품질보증 프로그램 심사 절차가 까다롭기게 평가하고 있다. 이에 NRC의 품질 심사를 통과한 제품 및 서비스는 글로벌 원전 시장에서 큰 공신력을 얻는다.

지난 8월, NRC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과 함께 세아베스틸의 사용후핵연료 운반∙저장용기에 대한 품질보증 프로그램 심사를 위해 군산 세아베스틸 원자력 공장을 방문했다. NRC는 군산 원자력 공장의 제품 제작 과정 및 품질보증 프로그램 이행 현황 등을 평가했으며 최종적으로 심사 통과 결정을 내렸다.

 

세아베스틸 군산 원자력 공장에서 생산된 CASK를 오라노TN 관계자가 살펴보고 있다
세아베스틸 군산 원자력 공장에서 생산된 CASK를 오라노TN 관계자가 살펴보고 있다

앞서서도 세아베스틸은 지난 2019년 미국기계기술자협회(ASME)와 한국전력산업기술기준(KEPIC)으로부터 획득한 원자력 1등급 기기 제작 및 소재 제조 관련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세아베스틸은 이번 NRC 품질인증 프로그램 심사까지 연달아 통과하며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원자력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게 됐다.

세아베스틸의 NRC 품질보증 프로그램 심사통과는 글로벌 원자력 발전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미국 시장에서 사용후핵연료 운반∙저장용기 주요 공급자로서의 위상 강화뿐만 아니라 향후 수주 입찰에 보다 유리한 여건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 현지에는 약 90여 기의 원전이 가동되고 있다. 관련 시장에서는 향후 30년 이내에 상당수의 미국 내 원전이 순차적으로 수명이 다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앞으로 원전 해체 및 사용후핵연료 처리 관련 제품 수요가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올 초부터 세아베스틸은 미국 원자력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회사는 올해 3월, 국내 최초로 사용후핵연료 운반∙저장용기 최종 완제품 3기를 미국 내 에너지 유틸리티 서비스 회사인 엑셀에너지(Xcel Energy)에 성공적으로 수출했으며 내년부터 추가로 14기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세아베스틸은 지난 9월, 엑셀에너지 및 오라노티엔(Orano TN)과 국내외 원자력 사업에서의 장기적 파트너십 강화를 논의하는 등 글로벌 원전 선도기업들과의 협력관계도 공고히 해나가고 있다.

세아베스틸 관계자는 “이번 NRC 품질인증 프로그램 심사 통과를 통해 세아베스틸에서 제작하는 원자력 제품에 대한 품질 신뢰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고 이를 계기로 국내외 원자력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나가고자 한다”라며 “원전의 안정적인 유지관리 및 사용후핵연료의 안전한 건식저장 관리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특히 오라노티엔을 비롯한 원전 제품의 설계 및 운영 분야에 글로벌 선도기업들과의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사용후핵연료 운반∙저장용기 제작 기술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아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세아베스틸이 미국 오라노티엔에 납품한 사용후핵연료운반저장용기
세아베스틸이 미국 오라노티엔에 납품한 사용후핵연료운반저장용기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