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Al가격] 변동성 증가 가능성과 인플레이션 낙관론

[일일Al가격] 변동성 증가 가능성과 인플레이션 낙관론

  • 비철금속
  • 승인 2023.01.18 09:13
  • 댓글 0
기자명 정준우 기자 jw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ME 낮은 금속 재고 이슈가 단기 수급 전망 타이트하게 할 가능성
中 춘절 앞두고 단기 수요·산업 활동 감소 전망→변동성 증가
인플레이션 완화 이어져..2021년 4월 이후 최저 수준
경기 침체에 대한 논쟁 이어져 '바닥이냐 아니냐'

톤당 2,600달러를 넘었던 알루미늄 가격이 소폭 꺾였다. 그러나 알루미늄 가격은 장중 톤당 2,600달러를 제한받았지만 여전한 강세를 보였다.

지난 17일 런던금속거래소(LME) 알루미늄 현물 오피셜 가격은 톤당 2,562.5달러, 3개월물은 톤당 2,587달러를 기록했다. 알루미늄 가격은 현물 기준으로 장중 톤당 2,599달러에서 막혔지만 톤당 2,600달러를 위협하며 장중 강세를 이어갔다. 17일 알루미늄 종가는 현물 기준 톤당 2,597달러다.

LME 알루미늄 39만5,150톤으로 지속적인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3개월간 LME 알루미늄 가격 및 재고 추이(자료=한국자원정보서비스)
최근 3개월간 LME 알루미늄 가격 및 재고 추이(자료=한국자원정보서비스)

 

NH 선물은 "LME 거래소 재고가 낮게 유지되는 상황에서 재고 감소 이슈가 현실이 될 경우 단기적인 수급은 타이트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이 춘절 연휴를 앞두고 단기 수요와 산업 활동이 줄어들 것으로 보여 앞으로 변동성 증가를 내다보고 있다.

그러나 중국 상해선물거래소(SHFE)를 중심으로 알루미늄, 구리 등 금속 재고가 늘어나고 있는 점, 그리고 중국 경제에 대한 우려 등은 가격 상승 제한 요소로 꼽히고 있다.

인플레이션 문제는 완화되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미시간대 1월 미국 소비 심리지수는 64.6으로 예상치인 60.5를 상회했고, 1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4.0%를 기록해 지난달 대비 0.4%p 하락했다. 이는 2021년 4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인플레이션 낙관론을 확산시키는데 영향을 주고 있다.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 심리가 커질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현재 경기 침체에 대한 논쟁이 진행 중이다. 향후 경제 전망이 어떻게 될지 불확실한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시장의 투자 심리가 어떻게 이동할지에 대한 면밀한 관찰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