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고부가 철강으로 미래 시장 '노크'

저탄소·고부가 철강으로 미래 시장 '노크'

  • 철강
  • 승인 2023.02.16 15:00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기자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탄소 철강 생산 전환을 위한 철강산업 발전전략」 발표
저탄소 철강생산 로드맵 마련 및 1,500억원 펀드 조성 합의
철스크랩 산업화, 수소환원제철, 고부가 신소재 등 철강 생태계 혁신

친환경 제조 공정을 통한 △저탄소 기술 개발과 △철스크랩 산업 고도화 △고부가 위주 제품 고도화 △무역 장벽 국내외 대응 강화 등 철강산업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밑그림이 공개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서울 JW메리어트 호텔에서 이창양 장관이 주재하는 ‘철강산업 발전 원탁회의’를 열고 「저탄소 철강 생산 전환을 위한 철강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이휘령 세아제강 부회장, 박성희 KG스틸 사장, 대한제강 오치훈 사장, 아주스틸 이병형 사장 등 7개 철강기업 주요 인사와 철강협회, 철강자원협회 등이 참석하였다.

또한 회의에 앞서 저탄소 철강 생산에 관한 정부와 기업 등 간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철강 생산 저탄소화 추진 업무협약」 을 체결하고 1,500억원의 펀드 조성에 합의하였다.

이창양 장관은 모두 발언에서 "철강산업이 탄소다배출 산업에서 친환경 산업으로, 범용재 위주 생산에서 고부가 제품 생산으로 환골탈태를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철강산업이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 만큼 철강업계가 합심하여 기술 개발에서 시장 개척까지 다각적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하였다. 또한,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선진 노사관계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 앞서 진행된 「철강 생산 저탄소화 추진 업무협약」에는 이창양 장관과 한국철강협회, 한국철강자원협회와 철강업계가 참여하였으며 회의에 참석한 7개 기업이 업계를 대표하여 서명하였다.

해당 업무협약은 철강 생산 공정의 저탄소화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 제고 및 성과 확산을 목표로 하며 이와 관련한 투자 및 기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정부와 철강업계, 철자원 업계 간 협력을 골자로 한다.

 

 

특히 참여자들은 철강 생산 저탄소화를 위한 민관 협의체로서 2021년 1월 발족한 그린철강위원회를 개편한 「철강 생산 저탄소화 얼라이언스(가칭)」를 1분기 내 구성하고, 협의 사항의 이행을 위해 작년 6월 1,500억원 규모로 조성하여 운영 중인 「철강 ESG 상생펀드」를 적극 활용하되 해당 펀드 소진 시 철강 생산 저탄소화에 특화된 1,500억 규모 민간펀드를 조성하는 데 합의하였다.

이번 행사는 저탄소·고부가 중심 글로벌 철강 시장 재편에 대응하여 철강 생태계를 성공적으로 전환하기 위한 정부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민·관의 협력 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되었다. 

 

 

현재 유럽(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새로운 탄소 규제가 등장하며 탄소 감축이 수출 경쟁력이 되는 무역질서가 형성 중이다. 글로벌 공급과잉 상황도 지속되는 가운데 자동차, 조선 등 전방산업의 친환경 전환으로 철강 수요 구조도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이날 발표된 「철강산업 발전전략」은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 철강산업의 새로운 도약 기반을 마련하려는 취지다. 원료-공정-제품-수출로 이어지는 철강 밸류체인에 걸쳐 2030년까지 △철스크랩(고철) 산업생태계 구축 △세계 최초 수소유동환원 기술 개발 △친환경선박용 고망간강 밸류체인 완성 △글로벌 수출 3강 달성 등이 목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