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센-아하랩스, AI 기반 엑스레이 ‘맞손’

소프트센-아하랩스, AI 기반 엑스레이 ‘맞손’

  • 철강
  • 승인 2023.03.17 14:54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기자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기반 배터리·SMT 검사용 엑스레이 사업 MOU
딥러닝 기반 이상 감지 영상 솔루션 구축 협력

IT인프라 설비기업 소프트센(대표 얼티앤수)은 AI 솔루션 기업 아하랩스(대표 함상화)와 인공지능(AI) 기반 배터리 및 표면실장기술(SMT) 검사용 엑스레이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사가 AI 기반 배터리 및 SMT 검사용 엑스레이 사업에 필요한 장비 공급과 서비스 등에서 협력해 상호 발전한다는 취지다.

배터리 및 SMT 검사용 엑스레이 사업은 배터리·SMT 제조 공장에 설치된 엑스레이 시스템과 설비를 통해 이미지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기존에 육안으로 하던 불량 검사, 이물검사 등을 대체하는 프로젝트다.

두 회사는 엑스레이 검사장비의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딥러닝 기반의 이상 감지 영상 솔루션 구축 분야에서 협력한다. AI 기반 영상 분석 기술을 활용해 엑스레이 검사장비와 제품의 이상 동작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면서 궁극적으로 이상 동작을 최소화하는 게 핵심이다.

소프트센은 엑스레이 장비 공급과 구축을 주도하고 아하랩스는 AI 솔루션 공급 주체로서 개발과 관리, 운영 업무 및 사업 인벤토리 개발을 책임진다.

향후 소프트센은 아하랩스의 AI 기술을 활용해 자사 솔루션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아하랩스는 소프트센이 확보한 배터리·SMT 검사장비 시장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해외 진출을 도모할 수 있게 됐다.

양사는 이번 사업과 관련한 △대내외 온·오프라인 유통 및 채널을 활용한 시스템 지원 △합리적인 기술 지원 및 해당 부서 협업 △사업 지원을 위한 영업 확대 △사업 확대 지속 협력 등을 통해 상호 지원할 방침이다.

소프트센 관계자는 “양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미래 지향적인 기술을 발전시키고 상호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배터리 분야 모든 설비에 Data CAMP와 LISA(Look In Smart With AI)를 적용해 AI, 머신러닝 분야에서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