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작업자 돕는 ‘협동로봇’으로 현장 안전 책임진다

포스코, 작업자 돕는 ‘협동로봇’으로 현장 안전 책임진다

  • 철강
  • 승인 2023.05.26 18:37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뉴로메카’, ‘열림정보시스템’과 협동로봇솔루션 공동 R&D 협약

실험실 산세작업, 코일 제품 라벨 부착 작업 자동화 등 철강공정 맞춤형 로봇 및 자동화 기술 개발

포스코는 26일 포스코 기술연구원에서 ㈜뉴로메카, 열림정보시스템과 협동로봇솔루션 공동 R&D 협약을 체결하고, 제철소 작업 환경에 적합한 맞춤형 로봇 및 자동화 기술 개발에 나섰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포스코 김기수 공정연구소장, 최용준 로봇솔루션연구그룹장, 뉴로메카 박종훈 대표, 열림정보시스템 박정호 대표 등 3사 관계자들은 제철소 공정의 안전, 생산, 품질 향상을 위한 철강공정 협동로봇솔루션 기술 고도화와 적용 개소 확대를 약속했다.

포스코 김기수 공정연구소장은 “안전한 지능형 제조 현장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전문 로봇 기업과 기술개발 협력을 적극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뉴로메카 박종훈 대표와 열림정보시스템 박정호 대표는 포스코의 로봇 전략에 발맞춰 신속하고 완성도 높은 로봇 솔루션 개발을 위해 각사의 기술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포스코 이시우 사장이 지난 25일 코일 제품 라벨 부착 협동로봇의 시연회를 참관하고 있다.

포스코는 금년 로봇 전문 기업 ‘뉴로메카’와 협력해, 기술연구원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산세작업을 로봇화하는 데 성공했다. 시편 이동, 산세, 헹굼에 이르는 전 공정을 협동로봇 시스템으로 대체해 주간에는 작업자의 실험 프로세스를 보조하고, 밤에는 작업자가 없어도 스스로 작동하는 24시간 상시 운영 가능한 무인화 실험실을 구축했다.

또한, 스마트팩토리 전문 기업 ‘열림정보시스템’과 함께 코일 제품 라벨 부착 작업을 자동화했다. 제철소 제품 포장 공정 중 생산된 코일에 라벨을 부착하는 작업은 약 1m 너비의 좁은 공간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자동화가 어려워 수작업으로 이루어졌다. 포스코는 열림정보시스템과 라벨 부착 전용 엔드 이펙터를 개발하고, 이를 장착한 협동로봇 시스템을 구현해 좁은 공간에서도 로봇이 자동으로 라벨링 작업을 시행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25일에는 라벨부착 협동로봇의 기능 및 안전성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를 참관한 포스코 이시우 사장은 격려와 함께 작업현장의 고위험 및 저효율 반복작업을 자동화해 직원들의 안전과 건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로봇을 지속 확대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포스코는 앞으로 로봇 전문 기업들과 협업을 지속 확대해 제철소 작업자들의 안전 확보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로봇 솔루션 개발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