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가속기연구소 김봉수 박사,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

2009-02-10     곽종헌

오는 2월 11일 강원도 횡성...한국진공학회에서 수상 예정
포항방사광가속기 이용...금속을 첨가할 때 발생하는 구조변화 정보 제공

김봉수 박사(사진 참조)는 차세대 실리콘 대체물질로 각광받는 그라핀(graphene)을 비롯하여 반도체 표면연구와 관련된 우수한 연구업적과 그 결과를 세계적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Advanced Materials) 및 미국화학회 권위지인 JACS(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등 해외 우수 논문에 게재한 공로가 인정되어 한국진공학회의 학술상을 수상하게 됐다.

 

이 연구는 포항방사광가속기를 이용하여 실리콘을 대체하는 차세대 후보물질인 그라핀의 두께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금속을 첨가할 때 발생하는 구조변화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디스플레이소자, 각종 반도체 소자, 가스 센서, 수소저장장치, 태양광소자, 스핀소자 등의 연구분야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현재 김 박사는 반도체 소자의 직접도 즉, 반도체 표면 위에 분자들이 흡착하는 구조에 따라 전기 및 계면적인 특성이 달라진다는 것에 대한 새로운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김봉수 박사는 미국 아이오와주립대학에서 이학박사를 취득하였으며 1990년도부터 미국 텍사스대학 박사 후 연구원을 거쳐 1992년도부터 현재 포항가속기연구소의 수석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곽종헌기자/jhkwak@sn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