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홍보관 동양 TCC 센터, 포항공장에서 첫 선
50년 석도강판 한우물 역사를 한눈에
50년간 한국형 주석도금강판의 사를 일궈낸 동양석판. 이를 소개하는 공간인 동양석판 홍보관이 포항공장 본관 2층에 마련돼 손님을 맞을 준비가 한창이다.
‘역사홍보관 동양 TCC 센터’는 크게 4가지 테마로 구성돼 있다. 역사관의 내용 구성은 ▲인류의 철 발달사 ▲주석도금강판의 유래 ▲동양석판 영광의 50년과 다음 반세기 ▲손열호 명예회장의 석도강판 인생 등으로 꾸며졌다.
홀 중앙전시공간과 월에 영상자료를 비롯하여 제품, 모형도 및 역사자료를 전시하여 아담한 공간에 전체적으로 균형 있게 배치돼 있다.
홍보관 입구를 들어서면 전시에 대한 관람객의 호기심과 기대를 유발하는 도입공간으로 전시관 입구에 원형의 이미지 월을 설치하여 홀을 형성하고 자연스럽게 동선을 유도하면서 동양석판이 개발한 라미네이팅 기술로 생산한 타일 제품과 회사의 로고인 TCC를 입체적으로 표현, 연출하여 동양석판 전시관의 상징적인 공간으로 연출되어 있다.
본격적으로 동양석판의 역사 소개 부분은 동양석판의 발달사를 시대별로 4단위로 구분하여 사진과 내용을 중심으로 전 과정을 흥미로운 스토리로 연결한다. 테마를 중심으로 한 독립 공간을 중간에 설치하여 역사상 중요한 이슈를 사진그래픽 자료로 표현한다.
나아가 ‘세계로, 미래로! 글로벌 기업, 동양석판!’ 의 도약을 표현한 동양석판의 비전을 그래픽 화면을 통하여 소개하고, 가족회사는 물론 사내 행사, 사회 봉사, 노사 화합에 관한 사진을 전시하여 동양석판 임직원들의 단합된 모습을 그래픽 패널로 표현한다.
동양석판의 역사는 창업자의 역사와 함께 함을 인식하고 ‘동양석판과 함께한 반세기’를 쉼 없이 달려오면서 많은 난관에 부딪혀 이겨내고 대한민국 주석도금강판의 발전에 가장 큰 기여를 하신 창업자에 관한 내용을 테마별, 연도별로 전시하는 공간이 별도로 준비되어 있다.
회사의 발전은 한 사람의 손에 달린 것이 아니라 직원들의 손에 달려 있다는 창업주의 생각처럼 회사를 움직이는 가장 큰 원동력인 직원들이 있었기에 동양석판의 어제와 오늘이 존재할 수 있었고, 끊임없이 발전해가는 벅찬 내일까지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동양석판의 미래를 짊어진 인재들에게..’ 당부하는 에필로그로 홍보관 소개는 마무리가 된다.
한편, 이번 역사관 오픈과 관련해 회사 관계자는 "설립 50주년을 맞아 새롭게 오픈한 역사관이 지금까지 동양석판이 걸어온 50년의 영광을, 새로운 50년의 꿈을 담을 수 있는 산실로 거듭나길 바란다" 며 "동양석판은 오늘의 50살 생일을 기점으로 또 다른 반세기를 준비한다는 각오로 더 큰 발걸음을 내딛겠다"고 전했다.
서의규기자/ugseo@sn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