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기업 홍보는 어떻게 할까?
동국제강 김종대 홍보팀장, '회장님도 모르는 홍보 이야기' 책자 발간
23년간 실무 경험 통해 몸소 겪은 에피소드 선보여
만 23년 동안 최고경영자의 스피치와 언론홍보, 사보제작, 행사기획 등 전반적인 홍보업무를 도맡아왔던 베테랑 홍보맨이 '회장님도 모르는 홍보이야기'라는 책자를 발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주인공은 동국제강 홍보팀의 김종대 팀장으로 다년간의 홍보 실무 경험을 통해 몸소 겪었던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중심으로 재미있게 홍보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책의 내용은 딱딱한 이론 없이 '초라한 사옥과 화려한 설비', '반지갑과 장지갑의 차이', '1달러와 철근 600톤', '파란 셔츠를 입는 이유' 등 제목만으로도 흥미를 유발하는 작가의 생생한 이야기들과 철이야기 12편, 칼럼 24편 등으로 엄선돼 구성돼 있다.
이 책은 홍보담당자(작가)가 어떻게 기자와 경영자, 회사의 조직 사이에서 부딪혀 왔는지를 진솔하게 말하고 있으며, 홍보맨들이 물밑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때로는 적나라하게, 때로는 우회적으로 맛깔스럽게 표현하고 있다.
김종대 작가는 "내가 경험한 것들을 후배들에게 나눠주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고, 향후에 보다 나은 홍보를 해달라는 메시지로 남기고 싶다"고 밝혔다.
<작가 프로필>
-1954년 1월 인천 출생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 홍보 전공
-언론사 편집기자(2년)로 재직
-신문편집회사를 1년간 운영, 27개의 대학보 등 편집 대행
-1981년 환경보전협회(홍보실)에서 환경보전법 관련 규정과 학계논문 국내 산업체에 전파
-1982년 국제상사 홍보실에서 월간사보 ‘국제종건’ 편집장과 언론홍보 겸직
-1985년 유니온스틸로 전보, 홍보와 교육업무 수행.
-1987년 모기업인 동국제강그룹 회장실(1987년) 전보, 2009년 현재까지 동국제강 홍보팀장 엮임
박형호기자/phh@sn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