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우리선물]

2011-05-11     권영석

*미국 주간소매판매 전월비 감소

*中 4월 수출지표 호조

*그리스, 600억 유로 새 구제금융설

*미국 3월 도매판매 급증

   금일 비철금속 시장은 중국의 무역지표 호조의 영향으로 중국의 경제 성장 둔화우려가 완화되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다 미국의 주간소매판매 실적 악화로 상승폭을 반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후 미국 3월 도매판매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다시 상승하였으며 품목별로는 차별적인 등락을 보여주며 장을 마감하였다.

  전일 대비 소폭 상승하며 Asia장을 시작한 Copper는 전일 S&P의 그리스 국가 신용등급 강등소식으로 인한 유로 존 부채우려의 영향으로 투자심리가 위축되며 가격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후 중국이 지난 4월 114억 달러의 무역 흑자를 기록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승반전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의 수출지표 호전과 기업 실적 기대감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유럽 증시도 장 초반 상승하였고 이에 Copper도 상승세를 이어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6월 중 그리스에 대한 새로운 구제금융 협상안이 제시될 수도 있다는 소식에 유로가 반등하자 Copper도 $9,000을 목전에 두고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쉽게 돌파하지 못하고 $8,990까지 상승하고 물러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후 미국 주간소매판매 매출이 전월 대비 2% 감소했다는 발표로 금일의 상승폭을 모두 반납하며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다 미국 3월 도매판매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다시 상승하며 전일 대비 소폭 상승하며 장을 마감하였다. Tin은 전일 대비 소폭하락하며 장을 마감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금일 비철금속 시장은 전일 그리스의 신용등급 강등의 악재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수출지표와 미국 3월 도매판매 증가로 전일 대비 소폭 상승하며 장을 마감한 하루였다.

  중국의 수입 증가세는 둔화된 반면 수출이 크게 늘었다는 소식은 중국의 수요가 회복되고 있으며 중국이 수입을 줄이고 중국내 재고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근래 상해장 재고 감소로 확인할 수 있다.

  향후 중국 수요회복이 LME 재고 감소로 이어질지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생각되어지며 내일 발표될 중국의 소비자 물가지수가 전문가들의 예상치처럼 전년대비 하락하여 $9,000선을 뚫고 다시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상세내용 첨부파일 참조

자료제공: 우리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