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삼성선물]
금일 비철금속은 독일과 프랑스의 정상회담 결과를 기다리며 조용한 모습을 보이며 니켈을 제외하고 소폭 하락마감하였다. 금일 DJ Euro Stoxx가 2% 넘게 하락하기도 하는 등 유럽증시 본장 개장 후, 유럽증시 낙폭은 확대되었다.
독일 경제 성장률이 예상보다 더딘 모습을 보인 가운데 유럽재정위기 우려가 가시지않아 전일의 기술적 반등 후 다시 하락하는 모습이였다. 하지만 이후 발표된 미 산업생산이 전월대비 0.9%로 예상보다 증가하였고, 국제 신용평가사인 피치는 미국의 국가등급을 AAA로 유지하고 장기 전망도 안정적일 것으로 전하자 글로벌 증시는 낙폭을 일부 만회하였다.
금일 전기동은 $8,800선을 기준으로 등락을 거듭하며 조용한 모습을 보인 가운데 $8,830 에 하락마감하였다. 최근 LME 전기동 가격이 하락하면서 상해 11월물 전기동 과 비교하였을 때, 가격이 낮은 수준으로 중국에서의 LME 전기동 수입 가능성은 아직 열려있는 상태이다.
지난주 전기동 가격이 급락하였을 때, 중국에서 매수세가 유입되었지만, 금주 가격이 어느정도 반등하자 중국 내 실물업자들은 다시 가격이 하락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LME-상해 간의 Arbitrage 기회가 8월초부터 열려 있고, 현물 전기동 매수가 증가하면서 4분기에 중국의 전기동 수입량은 증가할 수 있다고 전했다.
금일 골드는 지속되는 유럽 재정위기 우려로 상승하였지만, 미국의 국가 신용등급 유지 발표 이후, 상승폭이 소폭 축소되었다. 한편, Titan JohnPaulson 등의 골드 헷지펀드는 골드 보유량을 줄여나가는 George Soros와는 달리 기존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고, 지난 월요일부터 골드 ETF의에서의 골드 매도물량은 시장에 출회되고 있지 않고 있다.
UBS는 고객의 60% 가 올해말까지 골드가 $1,800까지 상승 할 것으로 전망하고 ,32%가 $2,000 또는 그 이상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였다고 전했다.
*상세내용 첨부파일 참조
자료제공: 삼성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