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투자선물]
2011-09-01 권영석
*전기동 6거래일 연속 상승
*수급우려 지속
*알루미늄 Cancelled Warrant 급증 (Detroit에서 25000t)
*명일 중국 PMI, 미국 고용지표 발표예정
금일 비철금속은 전품목에 걸쳐 큰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전일 발표된 칠레의 부진한 전기동 생산량으로 인한 수급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금일 굵직한 미국의 지표들이 호조를 보인 영향이었다.
비철금속은 전일 불거진 수급우려로 유럽장까지 전일대비 소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목요일발표될 노동부의 실업률 지표를 엿볼 수 있는 8월 ADP 민간고용 지표가 예상치인 10K를 하회하면서 최근 급등에 대한 조정을 예상했었다.
하지만, 시카고 PMI가 예상치를 상회하고 7월 미국의 공장재수주 실적이 호조를 나타내며 상승세를 키웠다.또한 오바마 대통령이 다음주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이 더해지며 대부분 메탈은 전일대비 1% 넘는 상승세로 마감.
전기동은 주요 이평선이 모이는 한때 9300레벨을 넘어섰으나 이평선이 모이는 9280선에서 일단 저항받은 모습이다. 명일 주요 이슈인 중국 PMI가 호조를 보여 9400레벨에 안착할 경우에는 기술 적으로 7월말의 가격수준까지도 상승이 가능한 모습.
최근 일주일 동안의 가격 급등이 부담스럽지만 9000레벨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성수기인 9월을 맞았다는 점에서 추가상승도 조심스럽게 예상할 수 있다.
*상세내용 첨부파일 참조
자료제공: NH투자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