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삼성선물]

2011-09-23     권영석

  금일 비철금속은 FOMC 미팅에서의 부정적 경기전망 발언으로 청산물량이 대거 유입되면서 급락하였다. 지난 새벽에 발표된 FOMC 미팅에서 Fed는 시장과의 예상과 부합한 $400mil 상당의 단기국채 매도, 장기국채 매수할 것이라는 정책을 발표하자 실망매물이 유입되었고, 미 경기전망에 대해서 하향 리스크가 있다는 부정적인 발언을 하자 미 증시는 하락마감하였다.

  이러한 FOMC 미팅 결과에 대한 투자자들의 실망으로 금일 글로벌 증시는 일제히 하락세를 나타냈다. 전기동은 전일 $8,200선을 지켜내는 모습이였지만, 중국의 PMI 제조업지수가 이전보다는 둔화된 모습을 보이자 유럽 개장 전, 주요 지지선이였던 $8,000선을 하향돌파하였다.

  경기전망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큰 호재거리를 기대할 수 없다는 투자자들의 우려로 매도세는 지속적으로 유입되었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수출에 의존하고 있는만큼 미국이나 유럽에서의 수요가 감소하면 중국의 경제 성장 역시 둔화 될 수 있다고 전망하였다.

  금일 전기동은 $8,000선이 무너지면서 그 다음 지지선인 $7,800선까지 하락하였다. 금일 발표된 주택가격지수 및 경기선행지수가 예상보다는 개선된 모습을 보이면서 낙폭을 소폭 축소하는 듯 하였으나 가격이 반등하자 이에 따른 차익매물이 유입되면서 전기동은 $7,600선까지 하락하였다.
한편, 지난 12월 상장된 전기동 ETP 가격은 $45.75에서 현재 $6까지 하락하였다.

  또한 ETP관련 전기동 보유량은 지난 6월 3,400톤에서 1,800톤으로 감소하면서 전기동 시장에서의 투기 세력들이 물량을 털어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금일 골드는 달러강세 영향으로 위험자산과 함께 4%가까이 급락하면서 금일 저가인 $1723.2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골드 ETF의 골드 보유량은 경기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8월말 이래부터 지속적으로 하락하였다. 투자자들은 금일에 이어 명일까지 예정되어 있는 G20회담에서 새로운 개선책이 나올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상세내용 첨부파일 참조

자료제공: 삼성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