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우리선물]

2011-09-28     권영석

*유럽위기 해결 기대감으로 증시 상승

*copper 한때 약 5% 상승, Gold 가격 저가매수와 달러 약세 등에 약 4% 상승

*미국 소비자 신뢰 지수 이전 상회나 여전히 50 이하 수준

  금일 비철금속 시장은 ECB의 유럽 경기 부양책 추진과 이에 따른 주식 시장의 회복에 힘입어 큰 폭의 상승 모습을 보여주었다. Gold 역시 시장 분위기 변화와 저가 매수세, 달러화 약세에 힘입어 상승 하였다.

  Copper는 $7,300 대로 장을 시작한 이후 Asia  주식 시장 상승에 힘입어 상승 출발하였다. 3M 7,300에서의 지지를 확인한 copper 는  유럽연합이 유로존 재정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EFSF 기금을 크게 늘릴 것이라는 소식과 금리 인하 가능성 소식에 추가 상승하는 모습이었다.

London 장 개장 후 7,400 에서 지지 확인 한 copper 는 유럽 관계자들의 경기 부양 관련 언급으로 3M 7,690 수준까지 상승하는 모습이었다. 유럽 및 미국의 주가 지수도 약 2~5% 까지 상승 모습을 보이며 비철 금속가격의 상승을 견인하였다. 다른 비철 금속 역시 모두 상승하였는데 그 중 Tin 은 전일에 이어Indonesia 발 호재로 7% 가량 상승 모습을 보여주었다.

 ECB와 유로존 관련자들의 꾸준한 경기 방어 관련 발언은 시장의 불안감을 조금이나마 없애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주식 시장 역시 회복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이는 비철 금속 시장 및 commodity 시장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현재 유럽재정안정기금(EFSF) 의 증액, ECB의 금리 인하, 유럽은행들에 대한 12개월 만기의 대출금 제공 등 여러가지 경기 부양책이 언급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경기 부양책은 각국의 합의가 도출되었을때 실행되어질 수 있는 것들이며 이에 따라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금주에 있올 독일 의회의 EFSF 개편 관련 표결과 다음주의 ECB 회의 결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상세내용 첨부파일 참조

자료제공: 우리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