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우리선물]
*중국 HSBC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49.9 3개월래 최저치
*미국 9월 시카고 PMI 제조업지수 60.4 예상 상회
*유로존 채무위기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비철금속 모두 하락
금일 비철금속 시장은 전일 독일 의회의 유럽재정안정기금 확대방안이 승인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리스 디폴트 가능성 및 유로존 채무위기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투자심리가 위축되며 전 품목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전일 종가 수준에서 Asia 장을 시작한 Copper는 다음 주 긴 중국 국경절 휴일을 앞두고 숏커버링 물량이 출회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로 인하여 Copper가격은 지지 받으며 $7,330까지 상승하였다.
전일 독일의회에서 유럽재정안정기금 확대방안이 통과 되었지만 유럽 재정위기를 안정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고 유로 재정위기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유럽 증시가 하락하며 유로가 하락하자 Copper 가격도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금일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가 저조하게 발표되자 글로벌 경제에 대한 우려감이 높아지며 가격에 하방 압력을 가하였다. 이에 Copper가격은 $7,000을 내어주며 금일 저점인 $6,880까지 하락하였다.
이후 반발매수세로 인하여 소폭 상승하며 $7,000선을 회복하는 듯하였으나 이내 $7,000을 지키지 못하고 $6,980선에 장을 마감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Nickel은 전일 대비 5%이상 가장 크게 하락하였으며 다른 비철금속도 모두 하락하며 장을 마감하였다.
금일은 미국 경제지표의 호재에도 불구하고 유로존 채무위기 불확실성 및 부진하게 발표된 중국 제조업 경기 지수 영향으로 글로벌 경기 성장 둔화에 대한 우려감을 가중시키며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국제통화기금(IMF)과 유럽연합(EU), 유럽위원회(EC) 등 소위 트로이카팀이 2~3주일내로 그리스에 대한 실사 보고서를 제출하기로 되어있다. 이에 따라 그리스의 디폴트와 구제금융 지원 합의 재검토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전일 독일의 유럽재정안정기금 확대방안이 승인되긴 하였지만 유럽 재정위기 안정을 위해서는 아직도 갈길이 멀어보인다. 유로존 불확실성이 해소되기 전까지는 상승폭이 제한될것으로 생각되어지며 다음 주는 중국의 국경절 휴일로 인하여 중국이 부재함에 따라 변동성이 큰 장이 예상되므로 유로존 소식 및 미국 경제지표 등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상세내용 첨부파일 참조
자료제공: 우리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