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2011-11-28     권영석

* 전일 동향


  전일 메탈시장은 품목별로 엇갈린 행보를 보였다. 다만, 전기동은 상승했다. 미국이 휴장한 가운데 시장은 한산했다. 일단, 전일 장에는 호재와 악재 모두 나왔다. 호재는 중국의 지준율 인하 가능성과 독 지표개선이다. 물론, 악재는 유로존이다. 독일이 전일 정상회담에서 유로본드 발행에 대한 반대입장을 고수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이 국채금리도 다시 7%를 돌파했다.
 
  獨, Ifo의 11월 기업신뢰지수 전월(106.4)대비 상승한 106.6을 기록. 예상치 105.2을 상회. 5개월만에 처음으로 증가. 명백한 하방 위험에도 불구하고 깊은 경기침체에는 아직 도달하지 않은 듯.
 
  獨 총리, 유로본드 발행 반대입장 고수. 전일 獨 佛 伊 정상회담 이후, 독일 총리는 유로본드는 필요하지 않고 적절하지 않으며, 유로본드 발행은 유로존의 국채 금리간 차이를 무시하며 완전히 잘못된 신호가 될 위험이 있다라고 언급하며 반대입장을 고수. 한편, 정상들은 ECB의 독립성을 존중하기 위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어떤 요구도 하지 않을 것에 합의함. 한편, 佛 대통령은 내달 9일 EU 정상회담에서 EU 조약 개정안을 준비할 예정이라고 언급. 반면, 獨 총리는 EU 조약 개정에 ECB 문제는 다루지 않을 것이며, 유로존은 재정동맹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언급함.
 
  Fitch, 포르투갈 신용등급 강등. BBB-에서 BB+로 1단계 강등. ‘정크’ 수준. 이후 10년물 국채금리는 12.14%로 급등. 한편, 전일 이 국채금리도 다시 7% 상회. 한때 7.12%까지 상승. 이는 독 총리의 유로반대 발행반대 때문인 듯.

 * 전기동
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0.35% 상승한 $7,265.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1,550톤 감소한 395,975톤. Cancelled warrants는 34,075톤.

* 금일 전망

의외의 상승, 알고보니 폭풍전야


  독일은 강경했다. 여전히 유로본드 발행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기동은 빠지지 않고 상승 마감했다. 물론, 전일 시황에서 기대했던 유로본드는 독일에 반대에 부딪혀 또 미궁속으로 빠졌다. 독일의 상황도 녹록하지 않음에도 이렇게 강한 반대를 이해가지 않지만…. 일단, 상황은 더 나빠진 것 같다. 전일 상승은 미국의 부재로 인해 거래에 한산했기 때문이다. 아래 [그림 1]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아시아 장이 시작되자마자 평소보다 3~4배 많은 거래량이 증가했다. 아무래도 미국시간으로 ‘Thanksgiving day’ 휴장을 앞두고 물량정리하고 나간 듯 보인다. 반면, 유로시간에는 평소보다 거래량이 을 많이 줄어들었음을 알 수 있다. 결국, 전일 악재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금일 미국장이 시작되면 알 수 있을 것 같다.


[그림 1] 아시아 장초 쏠린 거래, 이후로 잠잠....

  특히, 금일 유로존, 미국 둘다 별다른 지표발표가 없다는 점도 상황을 더 안좋게 만든다. 전일의 악재가 그대로 금일까지 그대로 이어지게 만들기 때문이다. 일단, 아직까지 하락폭은 크지 않다(아시아 장). 결국 미국장이 시작되봐야 알 것 같다.


  한편, 전일 獨 佛 伊 정상회담에서 나온 내용 중, ECB의 독립성을 존중하기 위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어떤 요구도 하지 않을 것에 합의한다는 내용이 있다. 이는 ECB가 자의적으로 정책을 시행하더라도 상관하지 않을 것이란 의미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이런 차원에서 유로본드 발행이 어렵다면, ECB가 신권 발생(Printing Money)을 통한 채권매입을 해주는 방법도 있다. 물론, 아직까진 ECB도 이런 방법에는 반대를 하고 있다.


[그림 2] 내성 강한 전기동 언제까지 버틸가?


내성 강한 전기동 언제까지 버틸가?

  상황은 그대로다. 여전히 안좋다. 유로존 문제에 대한 답을 내놓지 못한체, 시간만 낭비하는 형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기동 가격은 잘버티고 있다. 챠트상으로도 매우 완만한 하락세를 유지하며, 혹시나 있을 호재를 기다리는 모습이다(그림 2). 거기에, 중국을 등에 엎은 타이트한 펀더멘탈이 가격을 지지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금일은 1차 지지선(빨강, $7,194) 지지여부를 주목해야 할 것 같다. 깨질 경우 급락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2차 지지선은 $6,826(백색)이다.

예상레인지: $6,800~7,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