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ME]美 덕 보나 했더니, 또 그리스

6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2012-02-06     정호근

* 전일 동향
  일제히 상승 전환. 지난주 내내 하락과 상승을 반복했던 메탈, 지난 3일 급등으로 전주대비 상승. 이는 미 고용지표 개선이 크게 작용한 듯. 물론, 이로 인해 Fed의 QE3 가능성이 약화되고, 미 금리인상 시기가 앞당겨 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 커졌음. 한편, 미 증시와 유가는 상승함.
 
  美, 고용지표 4월이래 최대 증가. 미국 1월 비농업부분 고용은 전월대비 24.3만명 증가. 예상치 14만명 증가를 크게 상회. 이는 노동시장 개선이 확산 중에 있음을 시사한 듯. 우선, 민간부문 고용은 전월대비 25.7만명 증가. 예상치 16만명 상회. 서비스업 고용도 16.2만명 증가. 4개월래 최대 증가. 제조업 고용도 5만명 증가하며, 1년래 최대 증가함. ,예상치 1.2만명 상회. 건설업 고용은 2.1만명 증가. 반면, 공공부문 고용은 1.4만명 감소함. 한편, 실업률은 예상밖으로 전월대비 하락한 8.3%을 기록. 예상치는 8.5% 였음. 2009년 2월이래 최저.
 
  유로존, 복합 PMI 상승.
1월 복합 PMI(수정치)는 전월)대비 상승한 50.4를 기록.  예비치와 동일. 또한, 1월 서비스업 PMI도 전월대비 상승한 50.4를 기록함. 이는 경기전망이 안정화되어 향후 추가적인 경기침체는 피할 수 있을 것 전망하기 때문인 듯. 한편, 1분기 유로존 GDP는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유로존 소매판매는 예상밖 감소.
유로존 12월 소매판매는 전월대비 0.4% 감소. 예비치는 전월과 동일. 한편, 1월 서비스업 PMI는 전월대비 상승한 50.4를 기록. 이는 경기전망이 안정화되어 향후 추가적인 경기침체를 피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때문에 1분기 유로존 GDP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전기동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2.64% 증가한 $8,565.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2,575톤 감소한 326,100톤. Cancelled warrants는 92,575톤.

* 금일 전망

美 덕 보나 했더니, 또 그리스
 
지난주 금요일 전기동 다시 상승, 그것도 매우 큰 폭으로 상승했다. 덕분에 주간 가격도 전주보다 상승하며 상승흐름을 지속시켰다. 거기에 상승 이유가 지난주 하락요인 중 하나였던 美 경기회복에 대한 불확실성의 제거라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 같다. 특히, 경기회복을 판단함에 있어 제일 중요한 고용이 살아나고 있다는 점이 강하게 어필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 금일 전기동은 하락 출발했다. 그리고 여전히 하락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이는 그리스 때문이다. 트로이카가 2차 구제금융 조건으로 최저임금, 연금보조금, 연휴보너스 등의 즉각적 삼감과 공무원 감원 등을 조건으로 제시했으나 그리스의 3개 정당 및 노사대표들의 반대로 노동부문의 개혁이 교착상태에 빠졌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시장은 그리스 디폴트(채무불이행)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2차 구제금융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오는 3월20일 만기도래되는 145억유로 규모의 국채를 상환하지 못하는 무질서한 디폴트가 예상됨). 물론, 시장은 그동안 수차례 그리스 디폴트 가능성을 언급해왔고, 그로 인해 하락했었다. 때문에 실제로 그리스가 디폴트 된다고 해도 이에 따른 하락추세는 단기적일 것으로 본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로 인해 살아난 美 경기회복 기대가 다시 사그러들 수 있다는 점이다.

  결국, 이번주 그리스 구제금융 협상 결과가 향후 전기동 향방을 결정할 것 같다. 그 결과에 따라서 상황이 급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금일 예정된 유로존 재무장관회의도 연기된 것 같다. 아무래도 그리스 구제금융 협상 결과가 나온 이후 개최되는게 순서상 옳기 때문이다.

  거기에 협상 타결 시한이 아직 많이 남아 있어, 그리스와 트로이카간 줄다리가 지속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이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

中 전기동 재고 증가가 악재?
 
지난주 중국 상해거래소(SHFE) 전기동 재고가 증가했다. 1월 20일 이후 36.6% 증가한 179,891톤을 기록한 것이다(48,246톤 증가). 거기에 상해 보세창고(Bonded warehouse) 재고량도 1월 중순 28.5~30만톤에서 10만톤 가까이 증가한 35~40만톤으로 추정되고 있다. 분명, 빠른 속도로 재고가 증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시장은 단순히 재고 증가의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가격의 하락 가능성을 염려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의 재고증가는 단순히 신호일 가능성도 있다. 알다시피, 지난해 중국은 수입대신 자국내 재고를 소진해 왔다. 때문에 올해 많은 재고재구축이 필요한 상황이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재고 사이클상 연초 재고증가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간주 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할 것 같다.

예상레인지: $8,300~8,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