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 전일 동향
메탈 일제히 하락. 일단, 전일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은 전일 중국 발표 때문. 중국이 GDP 성장률 목표치를 하향조정했기 때문. 거기에 유로존 지표까지 실망스런 모습을 보이자, 메탈이 일제히 하락한 듯. 한편, 미 증시는 하락했고, 유가는 강보합을 보였음.
中, 올해 GDP 성장률 목표치 8.0%에서 7.5%로 하향. 전일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Wen Jiabao 총리는 올해 성장률 목표치를 작년보다 0.5%p 낮은 7.5%로 설정한다고 발표. 경제구조조정과 경제발전방식 전환은 中의 불균형적이고 비조직적이고 지속 불가능한 경제발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요하다고 언급. 경제개발 방식 전환으로 성장의 양에서 질로의 전환을 시사. 2004년이래 처음으로 연간 성장률 목표치를 8.0% 이하로 설정. 작년 GDP는 전년대비 9.2% 성장한 47.16조위안. 매년 900만개 이상 일자리 창출 목표는 유지.
기준치(50) 하회한 유로존 복합 PMI. 2월 제조업 및 서비스업 복합 PMI(수정치)는 전월대비 하락한 49.3을 기록. 2월 서비스업 PMI(수정치)도 전월대비 하락한 48.8을 기록함. 유로존 GDP가 작년 4분기 0.3% 감소한 데 이어 1분기에도 0.1% 감소할 것. 한편, 伊와 스페인의 경기부진이 지속된다면 유로존 경기회복에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전기동
인도네시아 정부와 Freeport사는 Grasberg 구리광산 광업사업계약 재협상 중. 인도네시아 정부와 세계 2위 구리 광산생산 기업인 Freeport McMoRan사가 인도네시아 소재 Grasberg 구리/금 광산의 광업사업계약(COW: Contract of Work) 재협상을 진행 중에 있음. Freeport사는 당초 인도네시아 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COW 재협상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며, 협상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지만, Freeport사가 Grasberg 광산의 조업을 현행 COW의 기한인 2021년 이후에도 지속하고 싶다는 의향을 표명하면서, 정부의 COW 협상에 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듯.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0.87% 하락한 $8,505.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3,175톤 감소한 285,825톤. Cancelled warrants는 96,575톤.
* 금일 전망
기준선 밀리면, 3일 연속 하락....
또 하락이다. 이번에도 중국발 악재가 전기동 가격을 끌어내렸다. 또한, 연이은 하락으로 인해 추가하락 우려까지 커졌다. 금일도 전일과 같은 중국발 악재로 전기동은 하락출발했기 때문이다.
일단, 앞에서 언급했듯이 전일 중국에서 나온 악재는 총리의 GDP 성장률 하향조정 발표였다. 단순하게 접근해보면, 이는 분명 경제둔화 가능성을 자극해 전기동 가격을 하락시키는 재료이다. 하지만, 전일 발표에 대한 시장의 평가가 긍정적이란 점을 고려하면 지금의 하락이 오래 갈 것 같진 않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번 중국의 경제전망 하향조정이 중국 경제의 리밸런싱 필요에 따른 하향조정으로 보고 있다. 또한, 최근 몇 년간 중국이 연간 성장 목표를 초과 달성했던 점을 고려할 때, 지금의 하향조정을 크게 우려할 필요가 없다는 점도 부각되고 있다.
[그림 1] 기준선(base line) 밀리면, 3일 연속 하락도 고려해야
한편, 연이은 하락으로 최근 지지선 역할을 했던 일목균형표상의 기준선($8,448)이 위협받고 있다(그림 1). 물론, 그동안 장기간 이어온 박스권($8,155~8,726)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추가 하락한다고 해도 하락추세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지만. 지금의 하락이 계속된다면, 두달 넘게 이어온 박스권이 깨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역으로 생각하면 기준선이 무너지지 않는다면 상승전환 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때문에 기준선 지지여부를 주시해야 할 것 같다.
예상레인지: $8,155~8,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