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우리선물]
*美, 2월 기존 주택 판매 예상치 하회
*美 버냉키 의장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경제 성장 둔화 가능성 언급
금일 비철금속 시장은 미국 기존 주택 판매가 예상치를 하회 하고 FED 의 버냉키 의장의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인한 단기 경제 성장 둔화 가능성 언급으로 인해 Aluminium 을 중심으로 하락 모습이었다.
상승장의 모습으로 Asia 시장에서을 시작하던 copper 가격은 특별한 호재가 나타나지 않자 전일 종가 수준으로 회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후 지지부지 하던 copper 가격은 움직임을 줄이며 지루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미국 장에 들어서며 기존 주택 판매가 예상치를 하회한 것으로 나타났고 에너지 가격 상승에 따른 경제 성장 둔화 가능성 언급이 시장을 흔들며 copper 가겨은 보합으로 장을 마감하였다. 금일 발표된 중국 copper 수입량이 호재로 작용하여 지표 악재를 어느 정도 cover 하는 모습이었다.
copper 를 제외한 다른 비철 금속들도 비슷한 움직임을 보였는데 Aluminium 을 제외하고는 1% 내에서 움직이는 모습이었다. Aluminium 은 다른 금속들에 비해 가격 하락폭이 컸는데 이는 지지세력 volume 이 많지 않은 가운데 3M 2230 부근에서의 Stop 주문이 체결되며 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copper 를 중심으로 비철금속 시장은 지루한 range 장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copper 는 1월 중순 이후 range 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모습이며 특별한 이슈 없이는 쉽게 벗어나기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전일에 이어 나온 주택 지표가 여전히 나쁜 상황은 미국 부동산 시장의 회복이 여전히 더디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금일 나온 경제성장 둔화 가능성 발언과 더불어 copper 가격 하락 가능성을 보여준다. 하지만 여전히 줄고 있는 copper 재고량과 3월 LME date 이후에도 줄어들지 않고 있는 Backwardation 상황은 가격 상승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