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 전일 동향
메탈 대부분 상승. 특히, 전기동은 2일 연속 상승으로 다시 추세선 위로 올라섬. 이는 전일 美 버냉키 Fed 의장의 발언이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인 듯. 거기에 독일의 기업환경지수 상승도 이런 흐름을 지지한 듯. 한편, 美 증시와 유가도 상승 마감.
美 Fed, 고용시장 회복 위해 저금리정책 유지. 전미기업경제협회(NABE) 컨퍼런스에서 버냉키 의장은 실업률 하락과 고용회복 등을 위해, 소비자와 기업의 더 강한 수요가 필요하다고 언급. 현재 Fed의 초저금리정책 등 통화완화 정책이 美경제회복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언급함. 또한, NABE서베이 응답자의 70%도 Fed의 초저금리정책이 통화정책을 더 효과적으로 만들 것이라고 응답함.
獨, 기업환경지수 예상밖 상승. 독일 경제연구소 Ifo가 발표한 3월 기업환경지수는 전월대비 상승한 109.8을 기록. 예상치는 109.6 이었음. 이는 8개월래 최고. 한편, 3월 현재상황지수는 전월대비 보합인 117.4를 기록했으며, 경기기대지수는 전월대비 상승한 102.7를 기록. 소매업지수는 전월대비 상승한 10.6이었음. HIS는 獨 경제가 최근 유가상승 및 유럽 부채위기에도 불구하고, 회복궤도를 이탈하지 않을 것임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분석. Dekabank도 지표개선은 소매업부문에서 주도된 것. 내수가 외부충격으로부터 방어막이 되어 주고 있다고 분석함.
* 전기동
Codelco, 작년 역대 3번째 높은 수익 기록. Codelco社는 세금 공제 전 수익이 전년대비 21% 급증한 70.33억 달러 기록. 이는 생산 비용 상승으로 수익 폭이 낮아지긴 했지만, 높은 구리가격과 구리광산 Radomiro Tomic, Andina, Gaby mines의 증가분이 century-old Chuquicamata, Salvador 와 El Teniente 하락분을 웃돌아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기 때문.다. 2011년에 전년대비 2.7% 증가한 173.5만 톤의 구리 생산. 한편, 2012년 구리 생산은 30,000톤 소폭 하락해 중국 황동시장 수급이 타이트하게 유지될 것이라 전망.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1.85% 상승한 $8,535.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1,175톤 감소한 254,000톤. Cancelled warrants는 85,050톤.
* 납
中, 11년 납 생산 감소. 중국 2011년 납 생산이 전년대비 32.2%에서 3.2%포인트 감소한 29%를, 같은 기간 재활용 납 생산은 0.9% 감소한 135만 톤을 기록. 재활용 납의 감소는 지난해 납 오염 사건이 드러난 안후이성와 허베이 같은 재활용 납 생산 중심지의 환경 조사 때문인 듯.
* 금일 전망
상승 뒤에 있는건, 미국? 유동성?
다시 안정권이다. 연이틀 상승이 추가 하락에 대한 우려를 상쇄시켰기 때문이다. 덕분에 상승에 대한 기대도 다시 살아난 것 같다. 하지만 여전히 하락에 대한 불안감은 남아있다. 아직 중국의 전기동 수요가 살아나지 않은 상황에서 유로존 문제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기 때문이다. 역시 지금 상황에서 믿을 곳은 미국 뿐인 것 같다. 그나마 최근 미국에서 경기회복 신호가 계속되며 가격을 지지하는 호재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역으로 생각하면 미국이 안좋으면 전기동은 또 빠질 수 있다. 때문에 금일도 美 지표발표 결과에 관심 가져야 한다. 그 결과가 가격결정에 최대 변수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림 1] 일목균형표상의 전기동 가격 변동 추이
일단, 가격은 전일 상승으로 일목균형표상의 기준선과 전환선 위로 올라섰다(그림 1). 이는 새로운 지지선들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기준선, 전환선이 새로운 지지선으로 작용해, 하락시 하락폭을 제한하는 효과도 있다.
한편, 최근 전기동 추이에 주목할만한 패턴이 있다. 단순히 놓고 봤을 때 지금의 가격 움직임이 월초 가격 움직임과 비슷한 패턴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림 2] 다시 급증한 전기동 투기적 매수 포지션
큰 버팀목되고 있는 유동성
현재 전기동 움직임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투기적 세력일 것이다. 중국이 자리를 비운 사이 투기적 세력들은 풍부한 유동성의 지원을 받아 포지션을 늘려왔기 때문이다(그림 2). 지난주에도 투기적 세력들의 매수포지션은 크게 증가했다.
그리고 지금과 같은 유동성 효과는 당분간 지속될 것 같다. 최근 시장의 유동성을 확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각 통화별 리보금리의 하락추세가 여전히 진행 중에 있기 때문이다(그림 3).
[그림 3] 전기동 가격과 달러, 유로, 엔 리보금리 변동 추이
예상레인지: $8,181~8,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