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투자선물]
2012-04-25 정호근
- LME 전기동 재고하락과 프리미엄 상승
- 이탈리아 네덜란드 국채 입찰 성공
- 리치몬드 연방제조업 지수 예상치 상회
- 달러약세 및 상품가격 상승
금일, 전기동은 전일 하락에 의한 기술적 반등을 시도했다. 물론 펀더멘털한 이슈들이 가격을 지지하기도 하였다. 아시아 시간대 8000대 초반에서 시작한 전기동은 1%넘는 상승률을 보였다.
네덜란드 국채는 독일 국채를 대체할 안전 자산으로 간주되는데 금일 장기물 25년물과 2년물 모두 발행계획보다 많은 수요가 몰렸다. 낙찰금리도 정치위기 발생 이전 수준으로 비슷했다. 이에 유로존 불안감이 어는 정도 상쇄되면서 가격지지를 이끌어 내었다.
현재 LME재고감소와 실질 수요에 대한 논란이 많은 가운데 금일 LME 전기동 재고는 감소하였다. 일각에서는 여전히 전기동 수요가 견고하다는 주장을 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대형 투기세력들에 의한 가격왜곡을 주장했다. 또한 LME 재고의 대부분은 Financing deal에 묶여져 있는 것을 감안하면 재고 감소가 곧바로 실수요 증가로 해석하기가 어려운점도 있다.
또한 리치몬드 연방제조업 지수의 호전은 전기동의 상승 압력을 도왔다. 유로존 위기가 잠잠해지면서 달러 약세는 가속화 되었고 대부분의 상품가격은 상승하였다.
기술적으로 전기동은 8000초반의 지지를 다시 확인했다. 물론 유로존 악재는 현재 진행형임을 감안하면 상승압력은 제한적임을 고려해야 한다. 8250대의 저항과 8030대의 지지를 예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