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ME] 수요둔화 아닌 수요 증가속도 둔화

26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2012-04-26     정호근

* 전일 동향
  대부분 메탈 상승 지속. 이는 美 기업들의 양호한 분기 실적과 Fed 벤 버냉킹 의장의 필요시 추가조치 발언이 긍정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인 듯. 덕분에 달러약세도 지속되며 메탈 상승흐름을 지지함. 美 증시와 유가도 같은 이유로 상승 마감한 듯. 한편, 美 내구재 주문은 예상을 크게 하회하며 감소함.
 
  Fed 의장, 필요시 추가 조치 취할 것. 예상대로 FOMC는 기준금리를 동결(0~0.25%). 2014년말까지 초저금리를 유지할 것이란 내용에는 변함이 없었음. 하지만, 이 후 기자회견에서 추가 양적완화 가능성 언급. 美 경제는 수분기 동안 완만한 상태에 머물다가 점진 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언급. 노동시장은 개선중이며, 가계지출 및 기업투자는 증가 중. 다만, 주택부문은 일부 개선되고 있으나, 여전히 침체상태라고 언급함. 인플레율은 원유 및 휘발유 가격상승으로 상승했으나, 일시적인 것. 일부 경기개선 조짐은 있으나, 주택시장 부진 등은 경제회복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듯. Fed는 경제회복과 실업률 하락세 지속을 위해 필요하면 자산매입 등 추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언급함.
 
  美, 내구재주문 예상 크게 하회. 미국 3월 내구재주문은 전월대비 4.2% 감소. 예상치 1.7% 감소를 크게 하회. 09년 1월이래 최대 감소. 이는 운송수단 주문이 12.5% 감소했기 때문인 듯. 항공기와 운송부문을 제외한 근원 자본재주문도 예상밖 전월대비 1.1% 감소함. 방위부분을 제외한 내구재주문도 전월대비 4.6% 감소함.

 * 전기동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0.67% 상승한 $8,205.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475톤 감소한 256,400톤. Cancelled warrants는 108,175톤.

* 납
 中, 3월 납 수입 전월대비 감소.
中 관세청 따르면 3월 중국 납 광석과 정광 납 수입은 전월대비 11.7% 감소한 147,724톤. 반면, 전년동월대비 46.2% 증가. 수입 물량이 늘어날 것이라는 시장 예상을 깨고 감소. 이는 아직 지역 수요가 크게 개선되지 않았기 때문인 듯. 다만, 수요 증가로 인해 원자재의 공급은 타이트해지고 있는 듯. 한편, 3월 제련 납 수출은 전년동월대비 8.1% 증가한 460톤. 1분기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87.3% 감소한 총 492톤을 기록. 

* 금일 전망

수요둔화 아닌 수요 증가속도 둔화.
 
전일에도 전기동은 상승했다. 물론, 만족스러운 결과는 아니다. 미국의 추가 양적완화(QE3) 가능성에도 전기동은 겨우(?) $55 상승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 상황에서 상승흐름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이 달 중순 전기동 가격이 $8,000선 아래로 빠지며 추가 급락을 우려했던 것을 고려하면 지금 상황이 결코 나쁘다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하락에 대한 우려가 사라진 것은 아니다. 며칠 상승했다지만 상승에 대한 기대보다 하락에 대한 우려가 더 크기 때문이다. 항상 하락을 염두에 두고, 만약 금일도 상승한다면 무슨 이유 때문일가하는 생각을 해야한다.

  일단, 최근 전기동 가격은 하락출발해 상승 마감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우려가 있지만 이를 커버하는 호재가 나왔다는 것이다. 문제는 정황상 긍정적인 분위기가 지속되는게 힘들다는 것이다. 금일도 중국발 악재로 인해 전기동이 하락 출발했다. 중국내 전기동 수요가 살아나지 않아, 높은 전기동 재고가 계속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로이터가 발표한 자료에도 중국의 전기동 소비 성장이 전년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세계 전기동 수요의 40%를 차지하는 중국의 전기동 소비 성장률은 지난해 6%에서 올해 4.8~4.9%로 둔화된다는 것이다(Ms Janet Kong MD of research at China International Capital Corporation said that consumption growth of copper in China which accounts for 40% of global demand is expected to slow to 4.8% to 4.9% from 6.0% last year.). 그리고 그 원인을 중국의 건설시장 부진으로 보았다. 중국의 건설시장은 중국 전기동 수요의 5분의 1을 차지한다.

  하지만, 다르게 생각해보면 중국의 전기동 소비량은 올해에도 증가하는 것이다. 단지, 전년대비 소비 증가속도가 감소했을 뿐이다. 

<표 1> Global Copper Supply Demand Balance

  반면, 정광과 정련구리 생산 상황은 갈수록 나빠지고 있다. 올해 예상 초과수요 양은 더 늘어날 것 같다. 위 <표 1>에서는 올해 초과수요 양을 4.5만톤으로 전망했었다. 결국, 중국과 유로존만 잘 해결되면, 올해 전기동 가격은 연초대비 상승마감할 가능성이 크다.

  일단, 지금은 유로존과 중국이 조용하다. 미국이 잘만 해준다면 추가 상승도 가능할 것 같다. 금일 발표되는 미국의 실업지표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다.

  한편, 그동안 가격을 지지 시켰던 양운이 좁아지고 조만간 음운으로 전환 된다는 것이다. 즉, 상승흐름이 지속되지 않는다면 바로 구름대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그림 1). 구름대가 지지선으로 작용해주면 좋겠지만, 밀려나면 하락폭이 확대될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 


[그림 1] 음운 전환 앞다고 좁아지는 양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