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전일 동향
메탈 대부분 상승. 다만, 대표적인 메탈인 전기동은 하락. 일단, 지난 24일 상승의 뒤에는 미국과 유로존의 추가 부양조치에 대한 기대가 있었음. 아시아 장부터 하락폭을 넓혀가던 메탈들이 상승전환할 수 있었던 것도 다 이 덕분. 그럼에도 불구, 전기동은 하락폭을 줄이지 못하고, 홀로 하락. 한편, 美 증시는 상승. 유가는 하락함.
Fed, 추가 조치 시행 가능성. 버냉키 Fed 의장은 공화당 Issa 하원의원이 보낸 서한에 대한 답신에서 Fed는 금융시장 여건을 완화하고 경기회복세 강화를 위한 추가조치를 취할 여지가 있다고 언급. 물론, 통화정책의 시차효과를 감안해 추가조치는 향후 경제전망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고 언급.
ECB, 국채 수익률 목표 범위 설정. 지난 24일 로이터에 따르면 유럽중앙은행(ECB)이 국채 수익률 목표 범위(yield band targets) 설정을 고려하고 있는 듯. ECB의 새 국채매입프로그램 시행과 관련, 국채 수익률 목표 범위를 정하는 방안은 유로존 중앙은행 관게자들 사이에 호감도를 확대해가고 있지만 내달 6일 ECB 통화정책회의 이전에는 결정되지 않을 듯. 이는 현재 실무진에서 논의되는 옵션 가운데 하나, 가장 현실적인 접근법이며,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
*전기동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0.58% 하락한 $7,640.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1,600톤 감소한 235,550톤. Cancelled warrants는 43,075톤.
BHP, Escondida 50% 증산 목표. 지난 26일 세계 대형 광산 기업인 BHP Billiton은 낮은 원자재 가격으로 인한 잠재적인 매출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앞으로 2년간 1년에 약 10% 원자재 생산을 늘릴 것이라 밝히며, Queensland에서 석탄생산을 50% 늘리고 Escondida 구리광산서 생산을 50% 증가한다는 목표를 세움. BHP는 현재 총 228억 달러 규모의 20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지난해 투자금액보다 늘어난 수치. 하지만, 앞으로 아시아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5년간 800억 달러를 투자하는 장기투자 규모는 줄임.
*알루미늄
Zhongwang holdings, 알루미늄 수요 증가. 지난 23일 아시아 최대 압출 알루미늄 생산 기업인 Zhongwang holdings는 자동차 제조 시 철강보다 경금속 사용 비중이 높아지면서 알루미늄 수요가 늘고 있다고 발표. 유럽과 미국에서는 탄소 배출 제한과 연료 효율 개선이 법적으로 규정돼있어 알루미늄 사용비중이 늘어나고 있음. Jaguar Land Rover는 다음달 처음으로 알루미늄만을 사용한 SUV 차량 출시. 이 차량은 알루미늄 사용으로 무게를 39% 경감시킴. Zhongwang holdings의 전무이사는 중국 알루미늄 압출 시장이 올해 최소 12% 늘어난 400만 톤에 이를 것이라 말하며 중국 랴오닝에 위치한 Zhongwang 공장의 상반기 순수익은 2배 이상 늘었다고 전함.
Rusal, 올해 알루미늄 감산. 세계 최대 알루미늄 생산기업인 RUSAL은 원자재 가격 약세와 비용 증가로 연말까지 알루미늄 생산능력을 3% 감축하고 아프리카에서 자사의 투자금을 회수하겠다고 발표. 이로써 이 회사는 올해 150,000톤의 알루미늄을 감산하고 생산량은 목표 생산량에 비해 4% 줄어들 예정. 한편, RUSAL은 기니에 위치한 Friguia 알루미나 정련소와 관계된 손실분 1억 6700만 달러를 포함해 2분기만 3700만 달러 순 손실을 기록. Friguia 알루미나 정련소가 4월부터 불법 파업상태이고 높은 생산 비용 문제를 안고 있기 때문. 하지만 RUSAL 보크사이트 생산량의 40% 이상을 Friguia 복합단지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이 정련소 가동을 계속할 방침.
*금일 전망
들어 올 생각없이 넣다 뺐다만 반복 중
전기동 홀로 왕따놀이? 이는 지난 24일 전기동 홀로 하락했기 때문이다. 특히, 장후반 그동안 전기동을 상승시킨 호재가 나왔음에도 말이다. 물론, 다른 메탈들은 이 호재 덕분에 대부분 상승전환 했다.
일단 현재 전기동의 상승흐름은 멈춘 것 같다. 거기에 금일 아시아 장에서 하락출발해 추가 하락 가능성까지 커졌다. 그렇다면 지금의 하락의 이유는 무엇일까? 일단, 단순히 놓고보면 관망세 때문일거란 생각이 든다. 시장참여자들은 혹시 모를 실망스런 결과를 내놓을 가능성에 대비해 미리 발을 빼놓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지난 주 전체를 놓고보면, 얘기는 달라진다. 시장의 투기적 매수포지션은 증가하고 매도포지션이 감소한 반면, 상업적 매수포지션은 감소하고 매도포지션은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는 전기동 실수요가 줄고 투기적 매수가 다시 살아났다는 것을 의미한다(그림 1).
[그림 1] 들어 올 생각없이 넣다 뺐다만 반복 중
물론 최근 몇 개월 동안의 움직임을 놓고 보면, 얘기는 또 달라진다. 투기적 세력들은 여전히 망설이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투기적 세력들은 정치적인 문제들이 해결되기 전까지는 시장에 들어올 마음이 없는 것 같다. 지금처럼 일부 세력들만 들어왔다 나갔다를 반복할 것 같다.
한편, 실물 수요를 의미하는 상업적 매수 계약 수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며 증가추세 안에 있다. 이는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에도 전기동 수요는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상레인지: $7,137~7,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