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우리선물]

2013-02-05     김간언

*中, 비제조업 PMI 지수 56.2
*스페인 실업률 전월 대비 2.7% 증가
*美 공장주문 증가세 회복

  금일 copper는 레인지 장세를 보이며 전일비 소폭 하락하여 마감했다.

  전일 중국에서 발표되었던 1월 비제조업 PMI지수가 전달 대비 소폭 상승한 56.2를 기록하자 Copper는 금일  장이 시작하자 마자 최고점인 $8,346을 찍었다. 이 후 상승폭을 반납한 채  전일 종가 대비 보합 수준인 $8,300 의 레인지에서 움직이던 Copper는  London 장 오픈 후, 스페인의 1월 실업률이 전월보다 2.7% 증가했다고 발표되자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이후, 유로존 2월 투자자 신뢰지수는 전월 대비 개선되었지만 예상치를 하회하고, 영국의 PMI 건설업 지수도 예상을 하회하자 Copper는 금일의 최저점인 $8,266까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장 후반에 미국의 공장주문이  예상치는 하회했지만 1.8%로 증가세를 회복한 것으로 나타나 Copper는 하락분을  소폭 만회했다.  

  스페인의 실업률이 증가하고 있고,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가 비자금 스캔들로 사퇴 요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잠시 꺼져있었던 스페인의 불안감이 다시 한번 야기되며,  시장을 압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더해 이달 말 실시될 이탈리아 총선을 앞두고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의 지지도가 상승하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우려감을 높이고 있는 가운데 Copper의 방향성은 유로존 이슈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