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투자선물]
*전기동 저가 매수세 유입.
*유럽 중앙은행 금리인하 가능성 대두.
*미국 내구재수주 전월 대비 5.7% 하락, 예상치 큰 폭 하회.
*LME니켈 재고 역사상 최고치 재경신.
$6918.50으로 하락 출발한 전기동은 최근 급락한 가격으로 인하여 실물 수요자들에게 매력적인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전망에 따라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었고 유럽 중앙은행이 경기부양을 위해 금리인하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이 전망함에 따라 7개월내 최대폭인 2.33% 상승하며 장을 마감 였다. 최근 과매도권에 진입했다는 우려를 주던 전기동은 오늘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며 모처럼 큰 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미국과 중국 유럽등 주요국들의 경기 둔화 우려로 인하여 $7000 초반 레벨에서 강력한 저항을 받는 모습을 보였다. 아울러, 미국 상무부가 3월 내구재수주 실적이 예상치인 -3.00%를 하회하는 -5.70%를 기록했다고 밝힘에 따라 미국 시간대에서 상승분을 소폭 반납했다. LME니켈 재고가 역사상 최고치를 4일 연속 경신했다. 금일도 전일 대비 1314톤 증가하여 175,860톤을 기록했다. 니켈 재고 상승에도 불구하고 International Nickel Study그룹이 2013년 니켈 공급량이 수요대비 9만톤 초과 할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2012년 11만톤 보다 2만톤 하락한 수치임에 따라 니켈 가격 상승에 일조 했다. 아울러, 세계 최대 니켈 생산 업자인 Norilsk Nickel사는 최근 가격 하락으로 인하여 보츠나와에 위치한 Tati Nickel Mine의 운영을 중단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최근 부진한 세계 주요국들의 경제지표로 인하여 전기동을 포함한 비철 수요가 감소 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 가운데, 각 국 중앙은행이 경기 회복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내놓아 전기동 가격이 지지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전기동 가격은 $7000초반-$6000후반대에서 단기적으로 박스권을 설정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