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투자선물]
*중국 소비자물가지수 상승, 생산자물가지수 하락
*영국중앙은행 금리 0.5% 동결, 미국 신규실업청구건수 소폭 하락
금일 비철시장은 전형적인 헤드엔숄더(Head-and-Shoulder)형으로 이어지며 잠시 숨고르기를 하고 있는 모습이었다. 전일 종가 대비 $15상승한 톤당 $7,434로 시작한 전기동은, 중국의 물가지수 발표 전까지 약세장을 보였다. 예상보다 높게 발표된 중국 4월 소비자 물가지수의 영향으로 하강압박을 받았지만, 하락폭은 예상외로 크지 않았다. 유럽장 이후 영국 중앙은행의 금리 동결 발표와, 변동성이 크지 않았던 미국 고용지표의 발표로 시장은 혼조세를 이어가며 최종$7,354로 장을 마감했다.
중국 소비자 물가지수(CPI)는 작년동기 대비 1.6% 상승한 2.40%, 생산자 물가지수(PPI)는 작년 동기 대비 2.6% 하락한 -2.60%을 기록했다. 이는, 전일 긍정적으로 발표된 중국 무역지표와는 상반된 평가로 아직 중국의 경제 회복기류가 명확하지 않음을 보이고 있다. 또한 중국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인해 현재 인민은행의 통화완화정책을 실행 가능성이 줄어들었다. 또 다른 가격 하락의 원인으로는 전일 발표된, 중국 무역지표에 대한 의구심이 시장에 일어나고 있음이다. 네셔널호주은행의 Alexandra Economist는 실무역량은 발표된 무역량보다 낮을 것이라 전했다.
러시아 최대 니켈생산업체인 Norilsk Nickel사는 2013년 5월 10일 $2b 수준의 기업대출을 신청할 것이라고 전했다. Norilsk Nickel사는 2011년 $1.5b을 실행했었다. 중국의 펀드멘털적 요소는 점차 좋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지속적인 재고 감소, 현물프리미엄 증가, 중국내 수요량 증가전망은 전기동의 가격상승을 이끌수 있다. 하지만, Price Correction이 과연 어느 수준일지시장의 분석은 분분하다는 점, 중국과 세계 경기의 회복 속도가 예상외로 느리다는 점, 마지막으로 전기동 Short Position물량이 여전히 큰점이 맞물리는 현재, 중국의 통화 공급발표의 결과는 명일 관망 포인트이다.